박 대통령 "위안부 합의에서 소녀상 문제 전혀 언급 안돼…선동 말아야"
[미디어펜=한기호 기자]정부는 한일 군위안부 합의에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가 사실상 포함돼 있다는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관방 부장관 발언에 대해 "합의 내용은 그 어떤 자의적 해석의 대상이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27일 "작년 12월 한일간 합의 내용은 양국 외교장관이 발표한 그대로"라며 이같이 밝히고,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은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설치한 것으로서 정부가 이래라저래라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는 정부 입장도 재차 강조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측근으로 꼽히는 하기우다 부장관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소녀상 철거는 한일합의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박근혜 대통령 발언 관련 질문에 "세부사항의 하나로 (소녀상 철거가) 포함돼 있다는 것이 내 인식"이라고 답했다.

우리 정부는 합의문을 문자 그대로 볼 때 소녀상 철거를 약속하지는 않았다는 입장을 펴고 있다. 이런 맥락에서 하기우다 부장관의 발언을 "자의적 해석"이라고 지적한 것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앞서 26일 청와대에서 열린 언론사 편집·보도국장 간담회에서 "소녀상 문제와 연계돼 있느니 어쩌니 하는데 정말 합의에서 전혀 언급도 안 된 문제"라면서 "그런 것을 갖고 선동을 하면 안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미디어펜=한기호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