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국 상무위원·위원 등에 따라 직책 달라져...김영남·최룡해·조경철도 주목
[미디어펜=김소정 기자]북한이 5월6일 7차 당대회를 개최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36년만에 열리는 이번 당대회는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3~4일간 치러질 전망이다. 

올해 들어 4차 핵실험과 장거리미사일 발사 등으로 국제사회의 대북 경제제재가 강화된 가운데 김정은이 당대회 개최를 강행하는 것은 대내외에 본격적인 ‘김정은 시대’를 알리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은 “북한은 당대회에서 김정은의 장기집권 기반 강화를 도모할 것으로 본다”고 27일 국회 정보위에서 보고한 바 있다.   

당대회에서는 노동당 중앙위원회의 지난 사업을 총화하고, 앞으로 목표를 제시하는 것 외에도 당 규약 개정과 당 중앙지도기관 선거가 진행된다. 대북 전문가들은 이번 7차 당대회에서 김정은정권의 주요 노선 발표가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또 60% 이상의 큰 폭으로 지도부 물갈이가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았다.  

당대회에서 선출되는 정치국 상무위원과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 등의 면면을 보면 차기 지도부가 어떻게 구성될지 그려진다. 김정일정권 때 기준이지만 김정은 시대에도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 북한이 5월6일 7차 당대회를 개최한다고 공식 발표했다. 36년만에 열리는 이번 당대회는 평양 4.25문화회관에서 3~4일간 치러질 전망이다./자료사진=연합뉴스
가령 3~5명 선출하는 정치국 상무위원 중에서 당 제1비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인민군 총정치국장, 내각 총리, 총참모장이 임명된다. 이번 상무위원 선거 때 최룡해 당 비서가 포함되고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박봉주 내각 총리 등이 빠진다면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내각 총리가 교체될 것이다. 

10~12명 선출하는 정치국 위원 중에는 우선 군에서 인민무력부장과 무력부 1부부장이 나온다. 또 국가안전보위부장. 인민보안부장. 검찰소장, 재판소장, 중앙당 선전비서·군수공업비서·국제비서도 정치국 위원 자격이다. 지방당 간부 중에서는 평양시당책임비서가 포함된다. 제2경제위원장, 제2자연과학원장, 내각 부총리 겸 국가기획위원회 위원장, 외무상, 최고인민위원회 법무담당 위원장·법무담당 부위원장·서기장도 정치국 위원 중에서 선출한다. 

정치국 위원 중에서는 현재 김원홍 보위부장, 최부일 보안부장, 양형섭 최고인민회의 상임위 부위원장 등이 명단에 다시 포함될지 여부가 주목된다. 조경철 보위국장의 승진 여부도 지켜봐야 할 대목이다.

이번에 9명의 당비서 가운데 일부가 교체될 가능성도 크다. 통일부 자료에는 김기남·최룡해·박도춘·최태복·강석주·김양건·곽범기·오수용·김평해가 당비서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가운데 김양건은 지난해 말 사망했으며, 김평해·김기남·박도춘의 교체 가능성이 관측된다. 

당비서는 정치국 위원 중에도 임명되지만 9명 정도 선출하는 정치국 후보위원 중에서도 나온다. 대개 후보위원은 부총참모장, 군단장 1인, 중앙당 과학기술비서, 근로단체비서, 간부비서가 포함된다. 지방당에서 평안남도책임비서·평안북도책임비서, 함경남도책임비서, 황해남도책임비서가 선출된다.

이렇게 정치국 상무위원과 정치국 위원, 정치국 후보위원까지 25명 정도가 북한의 최고위급 간부라고 보면 된다. 

이 밖에 150여명의 당 중앙위원회 위원이 선출되는데 이들 중에서 중앙당 비서, 부부장, 군단장, 도당책임비서, 각 사령관들이 선발된다. 또 특급기업소라 불리는 대표적인 군수공장 지배인, 일부 사단장, 최고위 하급간부도 당 중앙위원 소속이다. 

100여명의 당 중앙위원회 후보위원도 있어 나머지 간부 자리와 80여개 특급기업소 지배인을 맡는다.

따라서 오는 7차 당대회에서 선출되는 인물들이 바로 김정은정권을 떠받들며 앞으로 북한의 운명을 공동으로 짊어지게 된다.  다만 북한은 앞서 6차례 당대회를 치른 뒤에도 곧바로 명단을 발표하지는 않았고, 이번에도 당대회가 끝난다고 해서 곧바로 새 지도부를 파악할 수 있을지 여부는 알 수 없다. 

이례적으로 상무위원 등 핵심층이 곧바로 공개될 가능성은 남아 있지만 아닐 경우 이번 당대회에서 선출된 위원들은 3~6개월 이후에 열리는 최고인민회의에서 정식 보직이 임명될 전망이다. 하지만 이때에도 북한당국이 일괄 발표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 김정은 제1비서의 현지시찰 보도 등에서 수행하는 간부들이 호명될 때에나 정확한 직책을 파악할 수 있다.

이번 당대회에도 북한 전역의 각 시·도 당대표 2000명이 참석하고, 방청객 3000명과 '박수부대’ 1000명 가량이 동원될 전망이다. 참가자들은 당대회를 마친 뒤 당일 저녁 김일성광장에서 열리는 축하 횃불잔치에 참석하고, 다음날 금수산태양궁전에서 기념촬영 등의 일정을 소화하게 된다.

김정은은 아버지 김정일 시대에도 열지 못했던 7차 당대회를 준비하기 위해 ‘70일 전투’를 내세워 주민들을 고된 노동과 사상무장에 내몰아왔다. 또 치적용으로 내세울 건설 등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각종 이유를 착취와 수탈도 자행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와 관련해 국정원은 “북한이 당대회를 앞두고 전시성 건설 비용 마련을 위한 상납을 강요하고 주민들을 밤낮없이 강제로 차출했다”며 “북한 주민들은 ‘먹고살기도 힘든 이때에 핵무기가 무슨 소용인가. 김정은이 폼만 잡고 있다’는 불만을 얘기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