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 일본총리가 다시금 군사력강화와 군대 보유를 위해 일본의 평화헌법을 개정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극우군국주의 노선을 고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셈이어서 한국과 중국등의 갈등도 한층 커질 전망이다.

아베  총리는 19일 일본국영 NHK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강조하고 "일본은 40년, 50년 전 사상의 구각에 갇혀 있어서는 안 된다. 집단자위권을 위한 헌법개정을 위해 누군가 결단해야 한다"고 말했다. 자신이 결단해야 할 사람임을 강조한 것이다.

아베 총리는 24일 정기국회 회기 중에 정부가 헌법 해석 변경을 단행할지에 대해서는  연립정권 파트너인 공명당등과의 협상의 여지를 남겼다. 

아베 총리는 한중일간의 갈등 고조로 정상회담이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 "사전에 조건을 붙이지 말고 우선  정상들이 만나는 것이 중요하다"며 강변했다. 하지만 한국과 중국은 아베의 신사참배 강행과 독도, 센가쿠 열도등과 관련한 영토분쟁을 부채질하는 것에 대해 분노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한중일 정상회담은 당분간 현실화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아베가 갈등의 단초를 제공한 채 한중일 정상회담을 하자며 채근대는 것은 뻔뻔한 책략이라는 게 박근혜정부와 시진핑 중국국가주석의 생각이기 때문이다. 

아베가 헌법을 개정하려는 것은 일본이 공격받지 않아도 미국 등 동맹국이 공격받았다는 이유로 타국에 반격할 수 있는 권리를 보유하려는 것이 주된 요인이다. 일본은 평화헌법으로 인해 타국에 대한 공격을 할 수 없다. [미디어펜=국제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