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 정부와 채권단이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데드라인을 20일로 정하면서 긴장감이 고조되고 있다.

협상단이 아직 입장을 정하지 못한 해외 선주들과의 마지막 순회 협상에 돌입했지만 채권단은 용선료 인하 협상이 제대로 마무리되지 못할 경우 현대상선의 법정관리 돌입이 불가피하다며 강경한 입장을 보이고 있다.

4일 채권단과 금융당국 관계자의 말을 종합하면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단은 해외 선주들을 상대로 용선료 인하를 위한 마지막 순회 협상을 돌고 있다.

변양호 보고펀드 고문, 마크 워크 밀스타인 법률사무소 변호사 등이 참여한 현대상선 협상단은 20여곳에 달하는 해외 선주들을 상대로 막바지 용선료 인하 협상을 벌이고 있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용선료 인하 협상이 타결되면 채권단도 이를 바탕으로 기업 정상화를 위해 최대한 노력한다는 입장을 선주 측에 전달했다"며 "그 이면에는 인하를 거부하면 법정관리밖에 없을 것이란 메시지가 깔려 있다"고 말했다.

정부와 채권단이 협상 결렬 시 법정관리가 불가피하다는 벼랑 끝 전술을 고수한 것이다.

협상 결과가 아직 나오지는 않았지만 정부와 채권단이 강경한 입장을 취하면서 그동안 지급보증 요구를 해오며 완고한 입장을 보인 일부 선주들도 입장 선회 조짐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채권단 관계자는 "협상이 마무리 단계로 가고 있는 것은 맞지만 끝까지 가기 전까지는 최종 결과를 장담할 수 없다"며 "벼랑 끝 전술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인 만큼 상황이 잘 풀리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현대상선은 지난 2월부터 20여 곳의 선주들을 대상으로 용선료를 30∼35%가량 깎아달라고 협상을 벌여왔다.

애초부터 현대상선의 자율협약은 해외 선주들이 용선료를 인하하는데 동의하고, 사채권자들이 만기를 연장하고 출자전환에 동참하는 등 '고통 분담'이 전제된 조건부여서 이 모든 조건을 갖춰야만 채권단이 지원에 나서게 돼 있다.

현대상선이 이 중 하나라도 실패하면 자율협약은 종료되고 현대상선은 채권단의 추가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된다.

채권단은 현대상선이 이후 해운동맹(얼라이언스)에 잔류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점쳐지는 만큼, 용선료 협상에서 성과를 거둔다면 이후 구조조정 작업도 한층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으리라고 기대하고 있다.

다만 자칫 용선료 협상에 실패하면 이후 구조조정 작업에 심대한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만큼 '최악의 시나리오'에도 함께 대비하고 있다.

금융위는 현대상선 용선료 협상 데드라인을 이달 중순까지라고 밝혔고, 20일까지는 협상 진행 결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