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홍원 국무총리는 20일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카드 3사 등이 참여하는 태스크포스(TF) 팀을 구성해 사고 원인과 책임소재를 철저히 규명해달라"고 긴급 지시했다.

정 총리는 이날 오전 8시 30분께 서울 세종로 정부종합청사로 출근한 직후 신제윤 금융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정확한 상황과 피해 등을 국민에게 소상히 알리고 재발방지 대책 수립과 책임자의 처벌을 대폭 강화하라"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의 이날 지시는 최근 카드사를 통한 대량 고객정보 유출로 국민 피해가 일파만파 커지면서 금융당국과 해당 금융사들에 대한 불신이 극도에 달한 상황인만큼 정부 당국이 사태 수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정 총리는 이어 "정보유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여 대출사기, 보이스 피싱 등 2차 피해로 이어지지 않도록 관련기관이 총력을 다하라"며 "만약 2차 피해가 없다면 그 근거를 밝혀 불필요한 오해를 없애고, 국민들이 안심하도록 모든 조치를 강구해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다시는 누구도 이런 짓을 저지를 엄두조차 내지 못하도록 정보 유출자에 대한 형사처벌을 대폭 강화하고 유출카드사 등 금융기관에도 징벌적 과징금을 부과하는 등 국민이 납득할 수 있는 근본적인 재발방지대책을 시급히 마련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카드 재발급 등 피해자들에 대한 대처요령도 적극 안내해 국민들이 더 이상 정보유출과 관련해 불안해 하지 않도록 해달라"고 덧붙였다. [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