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 국내 대형 조선 3사의 구조조정이 본격화하면서 대규모 감원을 우려한 노조의 대응도 거세지고 있다.

10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삼성중공업 노동자협의회는 최근 올해 임금협상안으로 고용 보장을 조건으로 한 임금 동결을 사측에 제시했다.

이는 기본급 0.5% 인상에 1인당 격려금 250만원 지급을 합의했던 지난해 임단협 타결안보다 후퇴한 것이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부터 정년퇴직 및 상시 희망퇴직을 통해 인원을 1000여명 가량 감축해왔다. 사측은 희망퇴직의 경우 강제성이 없다고 하지만 직원들은 적지 않은 압박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근 정부가 조선업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면서 주채권은행이 삼성중공업에 자구안을 요구함에 따라 노동자협의회로선 고용 보장이 더욱 시급하게 됐다. 임금 동결로 직원들도 고통을 분담할 테니 일자리를 보전해달라는 제안이다.

삼성중공업은 지난해 해양플랜트 악재 등으로 사상 최대인 1조5000억원의 적자를 냈으며 올해 1분기에는 영업이익이 61억원에 불과해 '어닝쇼크'를 연출했다. 삼성중공업은 올해 들어 4월까지 단 1척의 선박 수주도 없을 정도로 심각한 상황에 놓였다.

삼성중공업과 달리 현대중공업 노동조합은 고용 보장뿐만 아니라 임금 인상까지 관철하겠다며 강경 투쟁을 선언했다.

이날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을 시작하는 현대중공업 노조는 지난 4일 울산 본사에서 올해 임금과 단체협약 교섭 승리를 위한 출정식을 열었다.

노조의 올해 임단협 요구안은 노조의 사외이사 추천권 인정 및 이사회 의결 사항 노조 통보, 징계위원회 노사 동수 구성, 전년도 정년퇴직자를 포함한 퇴사자 수만큼 신규사원 채용, 1년에 1회 이상 노조가 요구한 우수 조합원 100명 이상 해외 연수 기회 제공 등이다.

또 임금 9만6712원 인상(호봉 승급분 별도), 직무환경 수당 상향, 성과급 지급, 성과연봉제 폐지 등도 요구안에 담았다.

그러나 사측은 지난 9일 사무직 과장급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에 들어갔다. 또 부서를 통폐합해 20%가량 줄이고 비핵심자산 매각에 나서는 등 자체적인 구조조정에 속도를 내고 있어 노사 갈등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일자리와 가족을 지키기 위해 부당한 구조조정에 맞서 싸워야 한다"며 "구조조정 대상자들은 일반직 지회에 집단 가입해 정리해고 반대투쟁에 스스로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대우조선 노조는 정부의 구조조정이 본격화되기 전인 3월 말에 총고용보장, 제도 개선을 통한 임금 인상, 하청노동자 처우개선, 개인연금보험 재가입 등을 골자로 하는 임단협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정부가 대우조선에 기존보다 강화된 자구안을 요구함에 따라 대우조선 노조도 강경 대응을 선언한 상태다.

대우조선 노조는 "그동안 무대책과 무대응으로 두 손 놓고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았던 정부가 어려움에 부닥친 조선업에 대한 대책은커녕 호들갑을 떨며 희생을 강요하고 있다"며 "이런 구조조정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