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 최대 고객정보 유출 사태로 카드3사 경영진이 잇따라 사퇴 입장을 밝힌 가운데 금융당국도 해당 금융사와 임원에 대한 제재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번 사태로 금융사에 대한 국민의 분노가 극에 달했고 박근혜 대통령까지 나서 엄중 문책 지시를 내렸기 때문에 당국은 해당 금융사에 대한 빠른 징계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21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은 금융사의 1억여건 고객 정보 유출의 심각성을 고려해 이르면 다음달 제재심의위원회를 열어 해당 금융사 임원들에 대한 징계 수위를 정하기로 했다.

금융당국이 금융사 제재를 한 달여 만에 결정하는 경우는 이번이 처음이다. 그만큼 이번 사태를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증거다.

실제 최수현 금융감독원장은 "금융지주는 한발짝 물러서 있고 사과와 책임을 지지 않고 있는 자세를 보이고 있다"면서 "자회사간 정보교류 남용으로 인한 은행정보 유출이 지주사 관리 소홀 및 내부통제 문제로 드러나면 이에 대한 책임도 물을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제재 대상은 이번 정보 유출에 연루된 한국스탠다드차타드(SC)은행, 한국씨티은행, 국민카드, 롯데카드, 농협카드, 코리아크레딧뷰로(KCB) 등이다.

이미 심재오 국민카드 사장, 손경익 농협카드 사장, 박상훈 롯데카드, 리처드 힐 한국SC은행장, 김상득 KCB 대표이사는 사퇴 또는 사의를 표명했다. 그러나 당국의 징계는 피하기 힘들 전망이다.

금융당국은 또 현직 임직원 뿐만 아니라 사고 당시 재직했던 관련자들에 대한 징계도 검토하고 있다. 특히 당시 국민카드 사장인 최기의 전 사장에 대해 중징계를 내릴 가능성이 있다.

아울러 농협카드를 담당하는 농협은행과 농협금융지주 경영진에 대한 문책도 예상된다. 앞서 KB금융지주와 국민은행·국민카드 경영진 27명이 지난 20일 일괄 사의를 표명했다. [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