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주채권은행 자구안 제출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정부가 한계업종에 대한 구조조정을 본격화하는 가운데 조선업계 대형3사인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도 채권단의 요청에 따른 구조조정 절차를 밟고 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은 주채권은행인 KEB하나은행에 자구계획을 제출했다. 채권단은 내용을 검토하고 추가 보안을 요청할 계획이다.

이번 자구안에는 시설운용 효율화 방안, 보유주식과 비핵심자산 매각 계획 등이 담겼을 것이란 예측이 나오고 있다.

이미 현대중공업은 지난달 임원 25% 감축에 이어 과장급 이상 간부급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진행 중이다.

희망퇴직은 현대중공업 뿐 아니라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힘스, 현대E&T등 조선관련 5개사에서 함께 실시한다.

수주부진에 대비하기 위해 도크별 효율성 검토에도 들어갔다. 현대중공업은 수주 부진이 장기화 될 경우에 대비해 선박건조의 효율성이 떨어지는 도크부터 순차적으로 잠정 가동 중단에 들어간다는 기본방침을 정했다.

삼성중공업을 향한 채권단의 행보도 발 빠르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과 박대영 삼성중공업 사장은 이날 저녁 서울 시내 모처에서 면담을 갖고 경영 상황에 대한 의견을 나눌 예정이다.

삼성중공업은 재무구조 개선과 유동성 확보 방안 등이 담긴 자구책을 다음 주 중 주채권은행인 산은에 제출할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중공업도 보유 중이던 두산엔진 지분 전량을 처분하며 유동성 확보에 나서는 등 재무구조 개선에 힘쓰고 있다.

삼성중공업은 전날 장 종료 후 두산엔진 지분 981만5000주(14.1%)를 블록딜(시간 외 대량매매) 방식으로 처분했다. 매각 가격은 372억9700만원이다.

분식회계 의혹을 받고 있는 대우조선해양 전직 경영진에 대한 수사도 급물살을 타고 있다. 최근 남상태 전 사장과 고재호 전 사장을 출국금지 시킨 것.

대우조선해양 감사위원회는 지난해 10월 서울중앙지검에 이어 지난 1월, 창원지검에 전 경영진의 부실경영 책임 여부를 조사해 달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냈다.

검찰과 별도로 금융감독원은 대우조선해양 분식회계 의혹과 관련한 회계감리 작업을, 감사원은 대우조선해양 대주주인 산업은행에 대한 감사를 하고 있다.

또한 대우조선해양은 금융당국으로부터 이달 말까지 스트레스 테스트(재무건전성 조사)를 받는다. 금융당국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상반기 내에 인력·임금·설비 조정 등을 포함한 전반적인 대응방안을 세우겠다는 방침이다.

업계 관계자는 “선제적으로 들여다본다는 채권단의 취지는 좋지만, 이미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진행 중인 상황에서 더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강행할 경우 겪게 되는 진통도 고려해야할 것이다”고 밝혔다.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