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롯데그룹 창업자 신격호(95) 총괄회장이 16일 정신감정을 받기 위해 서울대병원에 입원하는 가운데 신 총괄회장의 면회 여부를 놓고 논란이 벌어졌다.

장남 신동주(62) 전 일본롯데홀딩스 부회장은 신 총괄회장의 입원에 동행하고 병실에 수시로 방문할 예정이지만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에 대해선 면회 금지를 법원에 요청했기때문이다.

신 총괄회장과 신동주 전 부회장의 법률대리인인 김수창 변호사는 15일 "신동빈 회장은 면회가 어려울 것"이라며 "신동주 전 부회장이 법원에 신동빈 회장의 면회 금지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김 변호사는 법원에 면회 금지를 요청한 이유에 대해 "신격호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이 소송 등으로 얽혀 적대적 관계처럼 돼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지난해 여름 정점으로 치달았던 신동주·동빈 형제의 한·일 롯데 경영권 다툼은 현재 신동빈 회장의 우세로 기울었지만, 신동주 전 부회장은 여전히 경영권 회복을 위한 각종 소송전과 일본 롯데 직원 설득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들 형제는 부친 신격호 총괄회장의 정신건강에 대해서도 입장이 엇갈린다. 이 때문에 이번 성년후견 개시 심판 청구 재판은 신 총괄회장의 판단력을 객관적으로 검증하는 기회인 동시에 경영권 분쟁에서 중요한 분기점이다.

신동주 전 부회장은 신 총괄회장이 자신을 후계자로 지지하고 있으며 판단에 이상이 없다는 입장인 반면, 신동빈 회장 측은 신 총괄회장이 고령으로 판단력에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