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편수국 부활 만시지탄, 학생들 올바른 역사관 심어줘야

   
▲ 김소미 경제진화연구회 부회장
최근에 한국사 교과서 논쟁이 대두되면서 좌파 시민단체와 일부 전교조 교사는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학생들이 봐서는 안 되는 금서인 것처럼 매도하였다. 출판이 되기도 전에 김구가 테러리스트이고 유관순이 깡패였다는 허위 사실을 유포시키고 일부 정치권에서는 좌파 언론을 통해 마치 사실인양 전파시키며, 국민이나 학교를 상대로 협박하는 행위를 서슴지 않았다.

그러나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는 우파의 교과서가 아니다. 보편적이고 대한민국 헌법적 가치와 자유민주주의 가치에 맞게 서술된 교과서이다. 교학사 교과서를 비판하는 사람들은 교학사 교과서를 읽어보기라도 했단 말인가? 교과서가 출판되기도 전에 일반인들이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를 읽어볼 수 없음에도 좌파 언론의 선동에 따라 그렇게 믿고 있는 국민들도 많이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번에 채택된 한국사 교과서는 교과서마다 내용 수준이 천차만별이며 어떤 교과서는 대한민국의 교과서인지 의문이 들 정도의 교과서도 있었다. 그리고 편집의 기본이 되는 사소한 오탈자 등 기본적인 오류 건수도 많았다. 8종의 교과서 중에서 교학사의 오탈자 건수가 가장 많아 좌파의 공격을 받는 빌미를 주기도 했지만 좌파 교과서들은 자유민주주의 헌법적 가치에 맞는 교과서인지 의심스러울 정도의 내용들이 많았다.

어떤 교과서는 북한의 소행으로 밝혀진 천안함 폭침도 언급하지 않아 학생들이 북한 소행이 아닌 것으로 오해할 수 있게 하고 있으며 김일성을 항일 투사로 미화해서 보천보전투를 부각시킨 교과서도 있다. 그리고 퇴임한 지 얼마 되지도 않은 대통령과 정권에 대해서도 역사교과서에 기술한다는 것은 엄연히 정치 선전임에도 불구하고 교과서에 버젓이 담기도 했다.

몇 해 전 좌편향 서술로 여론의 관심을 끌었던 금성사 역사교과서도 학교에서 채택할 때 보수 우파에서 채택을 하지 말라는 압력이나 위협, 시위 등을 한 적이 없었고, 오직 학교 교사들과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여 사용하도록 했었다. 그런데 지금은 역사 서술 관점이 다른 교과서가 출간됐다고 벌떼 같은 공격을 가해 항복을 받아냈다며 의기양양하고 있다. 그야말로 전교조와 좌파 시민단체, 좌파 언론 등이 총공격을 가하여 생매장 시키는 어이없는 일들이 대한민국에서 일어나고 있다.

   
▲ 대한민국의 성공한 역사를 기술하고, 북한 김일성 공산독재체재를 비판한 교학사 교재가 전교조와 좌파단체들의 집요한 방해와 저지로 고등학교에서 교재로 채택되지 못했다. 교학사 교재를 제외한 상당수 교재가 좌파적 시각에서 대한민국을 부정하고, 김일성을 미화하는 등 왜곡된 역사기술이 많다.

대통령을 희화화하고 이름을 바꾸어 조롱하고, 한국을 대표해서 외국 방문을 통해 국격을 높이려는 대통령에게 비행기 추락, 바뀐애 즉사라는 막말을 하고 그것을 트위터를 통해 전파하는 파렴치하고 어이없는 집단적 행동이 바로 교학사 교과서를 공격하여 그렇게 만들었다. 입으로는 민주를 부르짖는 집단이 자기들과 이념과 사상이 다르다고 집단으로 공격하는 독재 같은 행위를 해놓고 뻔뻔하게 국민이 선택했다는 식으로 국민의 이름을 도용하여 미화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대다수 국민들은 우려하고 있다. 소리 없는 다수의 국민들이 한국사 교과서는 이념이나 사상에 휘둘리지 않도록 국정으로 가야한다는 인식을 갖고 있다는 여론 조사 결과도 보도되고 있다.

이러한 시기에 교육부도 역사교과서 뿐만 아니라 기타 교과서의 오류나 이념 편향성에 대해서 종합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기 위한 편수국의 설립을 진행한다고 하니 다행이다. 교과서는 우리의 자라나는 2세를 가르치는 모범적인 교재이어야 한다. 특정집단의 이익을 위한 이념이 개입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교육부 편수국에서 각계각층의 의견을 들어서 공정하고 이념이 개입되어 있지 않은 검정 기준을 만들어 올바르고 정확한 교과서가 나오도록 해야 될 것이다.

교육부 편수조직은 1948년에 ‘편수국’으로 신설한 후 1961년과 1978년에 폐지했다가 1963년과 1980년에 부활을 하며 폐지와 부활을 반복했다. 그리고 1996년에 교과서 발행이 국정에서 검인정으로 바뀌면서 ‘편수국’이 폐지되어 편수 기능은 거의 없는 상태로 교과서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특히 검인정으로 바뀐 뒤 짧은 기간에 교과서를 집필해야 했고 교과서의 편집과 오류 수정 등에는 사실상 손을 놓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교과서의 여러 가지 문제점이 발생함에 따라 교육부에서는 교과서 관리를 강화하겠다며 편수조직을 부활하겠다는 것이다.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해 편수조직을 확대·강화해야 한다. 그동안에는 7명 정도의 과 인원이 참여했지만 이제는 34명 정도의 인력으로 편수과를 확대해 교과별 전문가들이 초중고 학교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발 등 편찬 업무를 하게 된다. 이에 따라 교육부의 편수조직 확대 및 강화로 교과서의 내용 수준과 시각 등이 천차만별인 교과서의 문제점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한다.

교과서의 오류 건수를 살펴보면, 2007년 개정 교육과정으로 2011년 처음 적용된 고등학교 교과서에서 무려 1만 600건, 2012년에는 추가로 6000여건이 발견됐다. 그리고 2013년에도 5600여건의 오류가 발생하는 등 같은 교과서에서만 3년 동안 2만 2400여건의 오류가 나왔다. 이것은 교과서의 편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으며 교과서의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번 계기로 교과서의 품질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사실 이번 교과서 논쟁이 발생하지 않았더라면 교과서의 심각한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는 것을 잊고 있었을 것이다. 그동안에 교과서가 이렇게 소홀하게 만들어지고 있었다는 것이 교사로서도 참으로 민망하기 짝이 없다.

늦은 감이 있지만 편수 조직의 역할이 제대로 잘 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앞으로는 교과서가 학교현장에서 좌우 이념 대결의 정치적 수단이 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교육부는 교과서 편수를 강화하여 학생들이 대한민국의 정체성과 역사적 정통성을 올바르게 정립할 수 있도록 의지를 갖고 책임 있는 역할을 수행해 주기를 바란다. /김소미 경제진화연구회 부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