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고이란 기자] 정부가 경남 거제지역을 찾아 대형 조선소와 협력사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현지 상황을 청취했다. 

한국조선해양플랜트협회는 지난 13일 고용노동부에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신청한 바 있다. 이번 현지 답사는 이에 따른 후속 조치다.

18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고용부 실무작업팀은 현지에서 광범위한 조사를 시작했다. 정부 차원의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관련 절차가 본격화된 것으로 분석된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이날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을 위한 '고용지원조사단'의 현지 실사에 앞서 사전답사차 거제를 방문하게 됐다"고 말했다.

실무작업팀은 이날 오전 거제시청 회의실에서 비공개로 삼성중공업·대우조선해양 인사 노무 담당자, 경남도·거제시·창원시 관계자와 간담회를 열었다.

오후에는 대우조선, 삼성중 및 사내협력사 관계자들과 간담회도 가졌다.

김수복 삼성중 사내협력사협의회장은 "고용노동부가 현지 실사에 나선 것을 환영한다"며 "거제지역의 정확한 실상을 파악해 중앙 정부 차원의 지원이 신속하게 이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실무작업팀은 지역일자리·고용서비스·직업능력개발 등 3개 분야로 나눠 간담회를 진행했다.

조선업종 관련 자치단체, 조선소 협력업체와 물량팀, 일자리 알선 유관기관, 직업능력 훈련 학교와 학원 관계자 등으로부터 폭넓게 의견을 청취했다.

고용노동부는 조선업 부진에 따른 지역경제 상황과 지자체 지원대책, 고용 유지, 실업인력 직업훈련 방안 등에 대한 현장 목소리를 들었다.

경남도와 거제시 등은 실무작업팀에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등 조선해양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중앙정부 차원의 지원이 신속히 이뤄지도록 건의했다.

고용노동부는 이번 답사에 이어 이르면 다음주중 민간인 전문가, 고용부 부서별 관계자 등 10여명으로 구성된 고용지원조사단을 거제로 보내 정밀 실사에 나서기로 했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현지 조사 내용을 토대로 다음달중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릴 예정"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고이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