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모리 용량 충분히 사용하지 못한다는 지적 따라

오는 4월부터 국내에서 출시되는 모든 스마트폰들은 운영체제(OS)나 하드웨어 기능에 필요한 필수 어플리케이션(앱)을 제외한 모든 선탑재 앱들을 삭제할 수 있게 된다. 

지금까지 스마트폰에는 통신사나 제조사, OS 업체들이 자사의 이익을 위해 50∼80개의 앱을 미리 설치, 이용자들이 메모리 용량을 충분히 사용하지 못했다. 또 사용하지도 않는 앱을 삭제할 수도 없어 이용자에게 불편을 끼친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미래창조과학부는 스마트폰이 출시될 때 미리 설치된 선탑재 앱에 대한 이용자의 선택권을 보장하고, 선탑재 앱에 대한 정보를 이용자가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스마트폰 앱 선탑재에 관한 가이드라인'을 23일 발표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스마트폰 하드웨어의 고유한 기능, 기술 구현이나 OS 설치, 운용에 필요한 앱은 '필수 앱'으로, 이 밖의 다른 앱들은 '선택앱'으로 분류해 이용자들은 선택앱을 자유롭게 삭제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가이드라인에 따라 제조사와 이통사들은 자신들이 제공한 선택앱을 이용자가 원할 경우 스마트폰 내부 메모리에서 삭제할 수 있다.

통신사의 경우 각 회사별로 16~25개의 삭제 불가능한 앱을 설치해왔으나 앞으로 고객센터, 앱스토어, NFC, 와이파이 접속 등 4개 필수앱을 제외한 나머지 앱에 대해 삭제가 가능해진다.

제조사의 경우 각 회사별로 31~39개의 삭제 불가능한 앱을 설치해왔다. 그러나 전화, 메시지, 카메라, DMB 등 14~18개의 필수앱을 제외한 나머지 앱에 대해 삭제할 수 있게 된다.

구글 앱의 경우 13~16개 삭제 불가능한 앱이 설치돼왔으나 향후 제조사가 가이드라인에 근거한 앱 탑재 계약을 통해 필수앱과 선택앱으로 구분하고 선택앱은 삭제가 가능하도록 협의해 나갈 계획이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선탑재 앱 종류와 수량, 이용자가 실제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 내부 저장 용량은 이용자가 쉽게 알 수 있는 방식으로 각사 홈페이지에 공지하도록 했다.

선탑재 앱에 대한 삭제 기능 구현은 각 제조사별 생산공정 변경을 거쳐 올 4월부터 출시되는 스마트폰 모델(갤럭시S4 후속작 등)부터 적용된다.

[미디어펜 = 강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