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거래소 공공기관 지정 해제 여부가 24일 결정될 예정이지만 이번에도 무산될 가능성이 높다는 게 대체적 관측이다.  

2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기재부 산하 공공기관운영위원회는 이날 오전 회의를 열고 거래소, 한국산업은행, IBK 기업은행 등의 공공기관 지정 해제 여부를 결정한다.

공공기관운영위는 지난해 거래소를 공공기관으로 유지키로 결정했다. 다만 "법령상 독점적 사업구조가 해소돼야 한다"며 재검토 가능성을 열어 놨다.

같은해 4월 자본시장법 개정안 통과로 대체거래소(ATS) 설립이 가능해지면서 법령상 독점권이 해소되자 거래소 측은 공공기관 지정해제 기대가 높아졌다.

최경수 거래소 이사장도 지난해 10월 취임사를 통해 "거래소가 공공기관에서 신속히 해제될 수 있도록 경영진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할 것"이라며 의지를 분명히 했다.

하지만 거래소가 '방만 경영'의 대표주자로 찍힌 만큼 정부가 이번에 공공기관 지정 해제를 결정할 가능성은 낮다는 것이 업계의 관측이다.

정부가 지난해 12월 발표한 '공공기관 정상화 대책'에 따르면 한국거래소의 1인당 복리후생비는 1,488만9,000원으로 조사됐다. 정부가 지정한 '방만경영 중점관리 대상기관' 20개사 가운데 1위로 꼽혔다.

여론이 안좋아지자 거래소는 업무추진비, 행사비, 여비 등 방만경영 소지가 있는 예산을 30~45% 삭감키로 하는 등 다급히 경영 개선안을 마련했다. 하지만 아직 그 결과물이 나오지 않아 시기 상조라는 것이 정부의 생각인 것으로 알려졌다.

거래소는 2009년 방만 경영과 독점 구조 등을 이유로 공공기관으로 지정됐다. 그 후 강도 높은 감사와 경영평가를 받았지만, 보수적 경영으로 국제 경쟁력이 약화됐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