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상금 총 1420만원…일반부문 10개, 중고등부문 5개, 초등부문 5개 등 20개 작품 선정
한국 미국 캐나다 영국 이탈리아 우크라이나 그루지아 인도 일본 필리핀 대만 등
[미디어펜=김태우 기자]“자동차 디자이너의 꿈을 펼친다” 

2016 오토디자인어워드(Auto Design Award) 조직위원회는 20일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하는 글로벌 자동차 디자인 공모전에서 우리나라 조준흠(25. 고려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씨가 최우수 작품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 2016 오토디자인어워드 일반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한 조준흠씨 작품/2016 오토디자인어워드 조직위원회


조직위는 ‘자율주행차, 디자인을 입은 미래’라는 주제로 이달 10일까지 작품을 접수한 결과, 한국을 비롯해 미국과 캐나다, 영국, 이탈리아, 우크라이나, 그루지아, 인도, 일본, 대만, 필리핀 등 총 11개 국가에서 총 338개의 작품이 접수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어워드의 심사는 김영일 전 현대기아차 디자인 총괄, 구상 국민대학교 교수, 차종민 홍익대학교 교수, 임범석 미국 아트센터디자인대학교(ACCD) 교수 등 자동차 업계, 리서치 업계, 학계 등에서 10명으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함께 했다. 

심사기준은 디자인 완성도와 창의성, 스케치 스킬 등 엄격한 심사를 통해 일반부문 10개 작품, 중고등부문 5개 작품, 초등부문 5개 작품 등 총 20개의 작품을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이번 오토디자인어워드의 시상금은 총 1420만원으로 일반부문 최우수작에는 500만원, 우수작 300만원, 장려상 8명에게는 각각 5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주어진다. 

중고등부문에서는 최우수작 50만원, 우수작 30만원, 장려상 3명에게 각각 2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제공된다. 초등부문에서는 최우수작 30만원, 우수작 20만원, 장려상 3명에게 각각 10만원의 상금과 상패가 수여된다.

일반부문에서는 조준흠 씨가 최우수상을 차지했으며, 이창하(27.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씨는 우수작, 김경범(27. 미국 CCS. Coolege for Creative Studies) 씨 등 8명은 장려상을 각각 수상했다.

중고등부문에서는 박태호(17. NLCS 제주국제학교) 군이 최우수상, 최현섭(18. 서울디자인고) 군이 우수상, 박진호(18. 서울 신진자동차고) 군 등 3명은 장려상으로 선정됐다. 초등부문에서는 서용원(12. 경기 남양주 예봉초) 군이 최우수상, 김민근(10. 울산 옥서초) 군이 우수상, 정유빈(12. 경기 고양 한뫼초) 군 등 3명은 장려상을 차지했다. 

이밖에 부산광역시장(서병수) 특별상에는 김재형(18. 검정고시) 군이 차지했으며, 르노삼성자동차 브랜드상에는 서민재(23. 한성대학교 제품디자인학과) 씨가, 인피니티 브랜드상에는 권영빈(26. 영남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씨가 각각 선정됐다. 

이번 오토디자인어워드 일반부문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조준흠 씨는 “평소 자동차 디자인에 대해 관심이 많았다”며 “앞으로 자동차 전문 디자이너가 되는 것이 꿈”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와 함께 “자율주행차는 최근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데, 차세대 미래 자동차 디자인의 제안을 제시하는 역할을 맡고 싶다”고 했다.    

오토디자인어워드의 심사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영일 전 현대기아차 디자인 총괄은 “이번 오토디자인어워드는 첫 행사임에도 불구하고 전 세계에서 많은 우수한 작품이 접수됐다”며 “향후 오토디자인어워드가 자동차 디자이너로서의 꿈을 펼치는 등용문이 되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오토디자인어워드 조직위는 다음 달 3일 부산 벡스코에서 시상식 및 자동차 디자인 세미나를 진행하며, 수상 작품은 다음달 2일부터 열리는 2016 부산국제모터쇼를 통해 전시된다. 
[미디어펜=김태우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