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이 현대판 음서제도로 불리는 고용 세습을 없애기로 했다.

25일 조선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 사측은 최근 노동조합과 단체교섭에서 종업원 자녀 우선 채용 조항 삭제를 요구했다.

대우조선은 채권단에서 4조여원의 지원을 받는 대가로 지난해 자구안을 제출했다. 최근 구조조정 압박이 거세지면서 추가 자구안까지 낸 상황이라 종업원 자녀 우선 채용 조항은 없어질 가능성이 크다. 노조로선 인원 감축 최소화 등 다른 지켜야 할 것들이 많기 때문이다.

또한, 대우조선 사측은 이번 단체교섭에서 노조에 경영 정상화까지 휴일 중복수당 한시적 중단을 비롯해 하기 집중휴가제 폐지, 회갑 등 경조사 휴가 삭제, 통상 임금 범위는 법원의 최종 판결 결과 적용 등을 받아들이라고 요청했다.

초긴축 경영에 돌입한 현대중공업도 올해 임단협에서 노조에 조합원 자녀 우선 채용과 해외 연수 중단을 강력히 요구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자체 구조조정을 통해 최근 1000여명의 사무직을 희망 퇴직시킨 데 이어 생산직도 희망퇴직을 받고 있어 자녀 우선 채용 조항도 없어질 것으로 보인다.

삼성중공업의 경우 이들 업체와 달리 노조가 활성화돼있지 않아 직원 자녀 특별 채용 조항이 없다. 이에 따라 조선 빅3에서 고용 세습은 조만간 모두 사라질 것으로 보인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