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종영한 송혜교·송중기 주연의 KBS 2TV 드라마 '태양의 후예'는 높은 시청률만큼이나 극 중 등장한 간접광고(PPL)에 대한 논란도 뜨거웠다.

   

그렇다면 송혜교·송중기 주연의 '태양의 후예'에 등장한 PPL 제품 중 시청자들에게 가장 기억에 남았던 제품은 무엇일까.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연구센터는 지난 17∼19일 전국 성인남녀 1071명을 대상으로 시청자의 PPL 인식과 광고효과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26일 발표했다.

'태양의 후예'에서 시청자들이 기억하는 PPL 제품을 중복으로 선택하도록 질문했더니 '홍삼제품'을 기억한다는 응답자가 68.5%로 가장 많았다. 이어 목걸이(54.5%), 자동차(54.0%), 커피(49.3%), 샌드위치(40.4%) 등의 순으로 많았다.

언론진흥재단은 PPL로 제작비용을 충당한다면 시청자가 어디까지 PPL을 용인할 수 있는지 알아봤다.

응답자의 66.5%는 '주인공으로 송혜교·송중기가 나오더라도 PPL은 1∼2개까지만 참을 수 있다'고 답했다. 

또 응답자의 14.7%는 '주인공이 송혜교·송중기가 아닌 무명배우여도 좋으니 PPL이 안 나왔으면 좋겠다'고 했다.

'주인공이 송혜교·송중기라면 PPL이 아무리 많이 나와도 괜찮다'고 답한 응답자는 18.9%였다.

'태양의 후예'를 시청하면서 PPL이 나온 것을 알아차리는지 묻는 질문에는 '가끔 알아차린다'가 61.3%로 나타났다. PPL이 나올 때마다 알아차린다는 응답도 30.5%에 달했다.

응답자의 절반을 넘는 58.9%는 PPL이 '태양희 후예'의 흐름을 깨고 몰입을 방해한다고 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