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이 보험·카드사에게 당분간 전화영업(TM) 직원의 수입을 보전토록 강력히 지시했다.

카드사 정보유출 2차 피해 예방을 위해 전화 영업이 금지된 가운데 직원 생계가 위협받는 상황을 막기 위한 조치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이날 오전 보험업계와 카드업계의 임원들을 차례로 불러 간담회를 개최하고 이 같은 내용을 전달했다.

이날 간담회에서 금감원은 각 금융사에 TM 직원에 대한 수익보전을 포함한 고용안정 방안을 마련할 것을 요구했다.

이는 금융당국이 최근 발표한 '개인정보 불법 유통·활용 차단조치'에 따라 전 금융사가 오는 3월 말까지 SMS나 전화·이메일을 통해 대출권유 등 모집행위를 할 수 없게 되면서, TM 직원들의 생활에 큰 타격이 될 것을 우려했기 때문이다.

TM 직원의 경우 소정의 기본급(대부분 최저임금)에 영업실적을 포함해 임금을 받고 있다. 만일 정부의 정책대로 당분간 전화영업을 할 수 없게 되면 이들 직원은 최저임금만으로 생활을 하거나, 일을 그만둘 수밖에 없는 상황에 봉착하게 되는 것이다.

보험사의 경우 TM 직원 한 명당 평균 하루 3~4건의 보험계약을 성사시키고 200만~300만원의 수입을 올리지만, 실적이 없으면 수입은 100만원 수준이다.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TM직원들 사이에서 식당 자리라도 알아봐야 하는 거 아니냐는 얘기도 오가고 있다"며 "이미 며칠째 실적이 0인 상황에서 영업까지 제한되면 TM직원들은 치명적인 타격을 입게 된다"고 말했다.

금융위 관계자는 "금융사마다 방법은 다양하겠지만 TM직원의 고용안정에 초점을 맞추라고 전달했다"며 "수익보전 등을 통해서 영업망 규모를 유지하는 방안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