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자부 90일간 일정 요구에 "세월호 박 대통령 행적도 내놓아야" 황당 주장
[미디어펜=이서영 기자]이재명 성남시장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금도를 벗어난 정치공세를 벌여  입방아에 오르고 있다.

이시장은 14일 자신의 SNS를 통해 2004년 세월호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내놓으면 자신의 90일치 일정을 내놓겠다고 강변했다.

행정자치부는 지방재정 개혁정책에 반대해 8일째 단식중인 이시장에 대해 지난 3년간 90일치 일정을 제출하라고 통보했다. 이 시장은 행자부의 지침에 반발하면서 엉뚱하게 전혀 상관없는 박 대통령의 7시간 일정을 갖고 물고 늘어지고 있는 것.

행자부는 비단 이재명 시장만이 아니라, 포천시 등 감사대상 23개 시군에 대해 순차적으로 공문을 보냈다고 설명했다. 행자부가 이 시장에 대해 90일간의 일정을 요구한 것은 업무추진비를 하루 3회 이상 또는 동일 시간대 2회이상 지출한 날을 한정으로 했다. 업무추진비 내역을 확인하려는 게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 이재명 성남시장이 14일 자신의 SNS를 통해 2004년 세월호 당일 박근혜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내놓으면 자신의 90일치 일정을 내놓겠다고 강변했다. 사진은 지방재정 개편에 반발해 광화문 광장에서 단식농성 중인 이재명 성남시장. /사진=연합뉴스

이 시장은 행자부의 지방재정 개혁을 둘러싸고 강하게 불만을 표시해 왔다. 행자부는 경기도의 경우 재정상태가 좋은 시와 열악한 시간의 불균등을 해소하기 위해 지방재정 개혁을 추진중이다. 재정교부금 특례제도를 없애 성남 과천 수원 등 비교적 재정이 좋은 시와 부천 남양주 안양 등 재정이 좋지 않은 시간에 형평을 맞추자는 것. 조정교부금배분 제도를 개선해 재정균형을 이루자는 게 골자다.

행자부의 이같은 지침에 대해 남양주 안양 부천 등은 환영하고 있다. 그동안 성남시장을 하면서 청년수당제 등 포퓰리즘정책을 추진해 온 이재명 입장에선 재원이 줄어들게 된다. 그가 결사반대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는 것으로 보인다. 평소에는 좌파식 경제민주화와 분배 형평을 강조해 온 그가 정작 자신이 관할하는 시의 교부금개혁이 불리한  쪽으로 흘러가자 소신과 다른 행보를 보인다는 비판도 적지않다.

이 시장이 행자부의 지침에 정치적으로 반발하는 것은 그렇다고 쳐도, 박근혜 대통령을 물고 늘어지는 것은 황당하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이 시장 특유의 독설과 편견이 도를 넘었다는 것. 네티즌들의 비판도 높다. 행자부와 성남시간의 갈등문제를 전혀 관계가 없는 세월호 이슈로 물귀신작전처럼 몰고가는 것은 그의 의도가 뻔하다는 것이다. 

좌파단체와 야권, 좌파매체들은 그동안 세월호 사고 당일 박 대통령의 7시간 행적을 문제 삼으며 정치공세를 벌여왔다. 세월호특조위도 이 문제에 집착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세월호 당일 청와대에서 사고를 보고받은 후 수차례 비서실과 관계부처에 조속한 구조와 수습을 지시했다. 대통령으로서 할 수 있는 최대한의 조치를 했다. 대통령의 일정은 청와대경호법상 공개를 못하게 돼 있다. 

이 시장의 돌출발언은  국가원수에 대한 찌라시성 루머를 양산시키려는 의도도 엿보인다. 일본 산케이신문 가토 다쓰야 전 서울지국장도 7시간 행적을 문제삼은 악의적인 기사를 썼다가 기소된 바 있다. 검찰은 당시 가토의 주장은 전혀 사실무근임을 밝혀낸 바 있다. 설훈 더민주당 중진의원도 2014년 9월 19대국회 교문위원장 시절 청와대가 세월호 특조위 수사에 반대하는 것과 관련, 박대통령의 당일 7시간 행적을 문제삼았다. 새누리당은 설의원의 막말에 대해 거세게 반발했다. 국회 윤리위 제소도 불사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이 이를 알면서도 굳이 이슈화한 것은 국가원수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도 팽개친 것이라는 비판이 강하게 일고 있다.
[미디어펜=이서영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