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가 3일 반값등록금 공약 이행 여부를 둘러싸고 날선 공방을 벌였다.

민주당은 반값등록금 공약을 파기하고 있다며 공세를 편 반면 새누리당은 등록금 인상의 주범으로 민주당 정부를 지목하며 반격했다.
 
민주당 박수현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전 현안논평에서 "2014년까지 반값등록금 공약을 시행하겠다던 박근혜 대통령의 약속이 빈말이 되고 말았다""계속되는 공약파기에 국민들은 실망을 넘어 분노를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박 대통령은 올해부터 소득 7분위까지 등록금의 50%를 장학금으로 지원하겠다고 했고 이를 위해선 매년 7조원의 예산이 필요한데 올해 정부와 각 대학들의 장학금 총액은 58,600억원에 그치고 있다""반값등록금 공약 이행은 물 건너갔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국 대학들은 등록금 인하에 인색한데도 정부는 재원 탓만 하고 있다""지금 같은 정부의 태도라면 박근혜정부 하에서 반값등록금 실현은 요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누리당은 민주당 책임론을 제기하며 반박했다.
 
강은희 원내대변인은 이날 오후 현안논평에서 "민주당 정부가 만들어놓은 폭탄을 현 정부가 천천히 해결하고 있는 것"이라며 "민주당은 자신들이 만들어 놓은 비정상을 정상화하려고 하는 정부와 새누리당의 노력을 폄하하지 말고 반성부터 하라"고 요구했다.
 
강 원내대변인은 "과거 DJ정부 시절 2001년 국공립대 등록금 인상률은 7.4%였고 노무현 정부시절에는 최고 10.3%였다. 2006년 물가인상률이 고작 2.2%에 불과했지만 국공립대 등록금 인상률은 4.5배인 9.9%에 달한 때도 있었다""등록금 1000만원시대를 부르고 등록금 폭탄이 되도록 방치했던 주역은 바로 민주당"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새누리당은 지난해 제출된 예산안에서 1,500억원을 증액해 저소득층에 대해서는 (반값등록금)공약이 완전히 이행된 것과 유사한 형태로 지원할 예정"이라며 "기초생활보호대상자를 비롯해 소득 2분위까지는 반값 등록금보다 더 지원이 강력한 100%지원을 하게 되며 소득하위 3분위까지는 75%, 소득하위 4분위까지는 55%, 소득하위 5분위 35%, 6분위 25%, 7~8분위 15%로 지원하게 돼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