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김재연 의원은 4일 이석기 의원에 대한 징역 20년형 구형과 관련, "검찰이 내란음모를 했다는 이른바 RO(혁명)조직의 실체도 규명을 하지 못했다. 북한과의 연계를 밝히지 못했다고 직접 실토를 했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오전 MBC라디오 '신동호의 시선집중'과의 통화에서 이같이 말한 뒤 "그럼에도 이렇게 중형을 구형한 것은 최소한의 법률적 양심마저도 내던지고 권력에 굴종한 정치검찰의 모습을 드러낸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검찰이 정치검찰로서 권력의 시녀가 됐다는 것을 드러낸 것이라고 본다""박근혜정권이 국정원의 불법 대선 개입을 덮기 위해 통합진보당과 이석기 의원을 정치적 희생양으로 삼았던 것이 고스란히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RO모임, 또는 비밀지하조직 회합이 아니라 당시 한반도 정세와 전쟁위험에 관해 당원들과 의견을 나누는 강연회 자리였다""이번 재판과정에서 드러났듯이 정말 아주 심각하게 진실을 은폐하고 내용을 번복한 것은 국정원과 검찰, 그리고 국정원이 매수한 프락치 이성윤"이라고 말했다.
 
김 의원은 북한의 장성택 처형에 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는 "오늘 논제하고 전혀 관계없는 질문을 하는 것 같다""이런 부분들도 모두 예민하게 (정당해산심판)재판과 관련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다른 주제에서 다뤄야 될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입장 표명을 거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