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만(54) 한국노동조합총연맹 신임 위원장은 4일 통상임금 문제 등과 관련된 국회 계류 법안 처리와 노동현안 해결을 위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내에 특별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공식 제안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한국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 자리를 빌어 국회 환노위 내에 특별위원회를 설치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그는 "노동기본권과 관련해 국회에 계류된 법안이 많다"면서 "이 모든 것을 포괄해서 다루는 조직을 꾸린 뒤, 각계각층의 전문위원을 위촉·자문받아 입법활동에 참여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다만 정부가 추진하는 임금-근로시간 특위 참여는 현재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못박았다.
 
노조의 정치활동이 필요하다는 종전의 입장도 재확인했다. 다만 6월 지방선거와 관련해서는 신중한 태도를 취했다.
 
그는 "정치와 노동은 불가분의 관계"라면서도 "6월 지방선거 방침은 지금 뭐라고 얘기할 단계가 아니다. 대 정당 관계 설정은 규약에 따라 대의원대회나 중앙정치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의 협력 관계는 유지하나, 25일 총파업에는 불참할 뜻도 전했다. 그는 "한국노총이 다음날인 26일 정기대의원대회를 앞두고 있어 총파업 참여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공기업 부채와 비정규직 문제를 풀어나가는 정부의 태도에 대해서도 강도높게 비난했다. 현안의 핵심을 외면한 채 책임을 전가하면서 과거의 잘못된 정책을 답습하고 있다는 게 그의 판단이다.
 
김 위원장은 "500조원의 부채가 늘어난 것은 (정부의) 정책 실패와 전문성 없는 낙하산 인사에서 비롯됐는데도 노동자 책임으로 떠넘기고 있다"면서 "쉽게 성과를 내려고 수십년간 노조가 임단협을 통해 체결한 결과물(학자금·가족건강지원비 제도 등)을 없애려는 것은 전 정권의 잘못을 재현하는 것"이라고 성토했다.
 
그는 "노동자가 경영에 관여해서 문제가 된 사례는 거의 없다. 임금과 경비로 인한 부채는 1.2%에 불과하다""노동자를 두들겨서 국민들의 인기를 얻을 생각은 하지말라"고 덧붙였다.
 
김 위원장은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이 생색내기에 그치고 있다. 내용을 들여다보면 중규직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그가 언급한 중규직이란 휴가 등 정규직으로써의 법적 혜택을 받으면서도 급여는 최저임금 수준에도 못미치는 것을 말한다.
 
그는 "나름대로의 법적 혜택을 보장하면서도 월급은 아주 형편없이 지급한다"면서 "(더 큰 문제는) 중규직으로 고착화돼 가고 있다. 지금보다 발전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강성'이라는 평가와 관련해서는 "과거 IMF 때 목숨을 내놓고 투쟁한 적이 있다. 공개수배 당해 감옥까지 다녀오니 (강성이라고) 추측한 것 같다"면서 "(나는) 강성이 아니라, 합리적이고 온건한 사람이다. 정치에도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금융산업노조 우리은행 지부 소속으로 2006년 전국금융산업노동조합 위원장을 지냈고, 중앙노동위원회 심판위원과 김태환 열사 기념사업회 이사장, 24대 한국노총 부위원장 등을 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