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환은행 노조가 4일 금융위원회에 외환카드 분할 사업을 중단해 달라는 내용의 진정서를 제출했다.

외환은행 노조는 이날 금융위에 낸 진정서에서 "현재 카드 분사 작업은 고객을 보호한다기 보다 분할의 편의에 따라 진행되고 있다"며 "외환카드 분사에 대한 인가를 반려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노조는 또 조급한 외환카드 분사 작업이 최근 발생한 카드사 고객정보 유출과 동일한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노조는 "분사된 외환카드가 은행고객의 데이터베이스를 가지고 나가거나 계속 공유하게 된다면 이번 카드사 정보유출 사건의 재발을 방관하는 것"이라며 "만약 하나SK카드와 통합이 되면 외환카드 고객은 전혀 다른 회사에 동의없이 정보를 제공하는 꼴이 된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개인정보 보호와 관련된 금융지주사법 개정과 하나SK카드의 정보보안에 대한 시정 여부 등이 이뤄진 후에야 외환카드 분사 및 합병이 가능하다는 게 노조측의 주장이다.

외환은행 관계자는 이 같은 노조의 주장에 대해 "외환카드 고객의 정보는 이미 외환은행 고객과 별도로 보관되고 있고 외환카드가 분사되더라도 외환은행 고객의 정보를 가져가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하나금융은 외환카드 분사에 대한 인가를 오는 3월말까지 마치고 하나SK카드와 외환카드 통합 작업을 마무리한 후, 7월께 통합 카드사를 출범할 예정이다. [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