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도 동일한 조치 요구 공문 보내
[미디어펜=신진주 기자]글로벌 가구기업인 이케아가 사망 사고를 일으킨 제품에 대해 일부 국가에서만 리콜에 나서기로 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이케아에 서랍장 리콜을 권고하는 공문을 보냈다. 

   
▲ 이케아 광명점 외관. /사진=이케아코리아 제공


29일 한국소비자원에 따르면 북미지역에서 지난 28일(현지시간) 리콜 결정이 된 '말름서랍장' 시리즈에 대해 한국에서도 동일한 조치를 요구하는 공문을 보냈다. 

해당 제품은 '말름(MALM)' 서랍장으로, 서랍장이 앞으로 넘어지면서 어린이가 숨지거나 다치는 일이 잇따르자 이케아는 미국에서 2900만개, 캐나다에서 660만 개의 서랍장을 리콜하기로 했다.

이케아는 미국 소비자단체와 협의를 거쳐 자발적 리콜에 나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케아는 미국과 캐나다에서만 리콜을 하기로 한 이유에 대해 "한국 등 다른 나라에서는 사고가 없었고 서랍장 제품 자체에 하자는 없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케아 서랍장 사고가 계속 발생하는 이유는 서랍장이 벽에 고정되지 않기 때문이다. 이케아가 조립식 가구를 판매하기 때문에 고객이 직접 벽에 서랍장을 고정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들의 경우 서양과 달리 가구 완제품을 사고 전문가에게 시공을 맡기는 방식에 더 익숙하다보니 조립과 시공에 서툴러 사고 위험 가능성에 더 노출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은 우리나라도 리콜 대상에 포함될 수 있는지 여부를 이케아 쪽에 문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소비자원은 리콜 여부와 리콜이 안 될 경우 그 사유 등에 대한 이케아의 답변을 받아 소비자들이 취할 수 있는 조치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미디어펜=신진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