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대통령은 5'비정상의 정상화'와 관련해 "작은 과제 하나라도 비정상의 뿌리가 뽑힐 때까지 끝까지 추진해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른바 '진돗개정신'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국무조정실·국민권익위원회·법제처로부터 국정평가 종합분야 업무보고를 받는 자리에서 "우리사회의 비정상적인 제도와 관행을 정상화시키는 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 대통령은 국무조정실이 추진 중인 80개 과제에 대한 비정상의 정상화와 관련해 "국무조정실은 불독 같은 정신이 필요하다. 불독보다는 진돗개가 더(집요하다), 한 번 물면 살점이 완전히 뜯어져 나갈 때까지 안 놓는다고 한다""하여튼 우리가 모든 수단을 동원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정상화 과제를 추진해나갈 때 과거 관행이나 관습에서 벗어나지 못하면 또 다시 그것을 답습하기 때문에 철저한 사명감이 필요하다""'철저하게 이번엔 한 번 하자, 안 하면 정말 큰일난다'는 각오로 해달라"고 당부했다.
 
특히 공공부문에 대해서는 "시장의 압력을 받는 민간기업과 달리 가만히 두면 필연적으로 비효율과 방만경영으로 흐르는 만큼 확고한 의지를 갖고 지속적으로 해 나가지 않으면 뿌리를 끊을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비정상의 정상화에 대해 "사회 전반의 인식과 형태를 개선하는 시민운동으로 발전시켜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부처가 역량을 집중할 과제로 규제개혁도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규제개혁, 이것은 우리 정부에서 올해는 꿈속에서 꿈까지 꿀 정도로 생각을 하고 계속 관심을 가져야 한다""경제 재도약을 이루기 위해선 기업활동을 제약하는 각종 규제를 확 풀어야한다"고 언급했다.
 
이어 "네거티브 방식으로의 규제 전환과 규제일몰제 시행, 규제양산을 억제할 수 있는 규제총량제 도입 등 규제개혁을 시스템적으로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 추진하라"면서 "의원입법으로 규제가 양산되는 문제에 대해서도 국회와 잘 협의해 개선방향을 찾아달라"고 주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