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소정 기자]김광림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은 맞춤형보육 시행과 관련해 우상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정책의 후과’를 거론하며 결과에 따라 책임을 묻겠다며 경고한 데 대해 “정부와 보육단체 간 합의 자체를 부정하며 갈등을 부추기는 어처구니없는 표현”이라고 비판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맞춤형보육 시행과 관련해 “당초 약속했던 80%에 전일반 보육 20%의 반일반 보육 시스템이 된 것을 확인하고 29일 환영의 의사를 표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어린이 1명당 어린이집에 한달 0세 기준으로 82만5000원을 정부에서 세금 지원해드린다. 그런데 그중 50%는 선생들 월급이나 교육자재 이런 기본보육료인데 이건 6%올려주고 깎지 말아달라는 어린이집 선생님들의 요청이 있었다”고 말했다. 

또 “3자녀 가구 기준을 실질적으로 좀 완화시켜 달라 해서 정부가 태어나서 36개월까지, 3살 될 때까지 어린이 두명을 키우고 있으면 12시간 보육해주는 시스템도 해달라고 해서 이것도 받았다”고 덧붙였다.

김 정책위의장은 “전체적으로 6월24일 전국에서 신청을 받아보니까 어린이집에서 걱정했던 맞춤형, 그러니까 6시간 보육신청으로 빠져나가는 사람이 절반 정도 될 것이라 했었는데 최종조사해보니 24%정도가 반일반이었다”고 설명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이런 과정을 통해 어린이집 단체에서 환영한 맞춤형 보육이 오늘 시작되는데 야당의 원내대표께서 정부가 일방적으로 밀어붙이는 것처럼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 합의사항 자체를 부정하면서 갈등을 부추기는 듯한 표현이 대단히 우려스럽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야당은 좀 알아보시고 (발언해 달라). 학부모와 관계자들이 안심하고 보육서비스를 받게 하는데 동참하길 바란다”며 “어린이집단체에서 맞춤형보육에 대해 환영했고, 오늘 시행되는 날인데 야당 원내대표가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김 정책위의장은 정부에 대해 “현재 12시간 중심의 어린이집 선생님 근무시간을 8시간으로 바꾸는 데 대해 중장기적으로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요청했다. 

맞춤형보육은 맞벌이하는 부부들이 어린이집에 태어나서부터 2살까지의 영유아를 12시간 보육서비스를 받도록 하고, 그렇지 않은 전업주부의 경우 6시간정도의 보육을 받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지난해 연말 여야가 합의해서 이 시스템을 안착시키기 위해서 6%의 보육료를 인상하고, 750억원의 처우개선비를 포함해 1800억 가까운 돈을 예산에 확정지어서 지금 시행해오고 있다.
[미디어펜=김소정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