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신조(安倍晉三) 일본 총리의 자문기관인 '안전보장의 법적 기반 재구축에 관한 간담회'5일 일본은 동맹국이 공격을 받았을 때 집단적 자위권을 행사할 필요가 있다면서 헌법 해석 변경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야나이 슌지(柳井俊二) 전 주미 대사가 좌장으로 있는 이 간담회는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오는 4월 정부에 보고서를 제출할 계획이다.
 
아베 총리는 그동안 일본이 국제 평화를 위해 더 큰 역할을 하길 희망한다고 여러 차례 밝혔으며 중국과 북한의 위협에 맞서기 위해 방위 태세를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동북아 지역에서 미국의 영향력은 점차 쇠퇴하고 있지만 중국의 세력은 확산되면서 일본은 미국 외에 영국 그리고 호주와 안보 협정을 체결하는 등 안보 동맹을 늘리는 데 주력하고 있다.
 
14명으로 구성된 이 간담회는 일본 정부가 전쟁과 무력사용을 금지한 제2차 세계대전 이후에 작성된 일본 평화헌법을 수정한다면 집단적 자위권 행사가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베 총리 지지자들은 동북아 지역 안보 환경의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평화헌법을 수정해 방위력을 증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4"일본의 국가 안보 위협에 대처하기 위한 준비가 부족하다""국민의 안전과 유사시에 대비해 자위대의 활동범위와 권한을 확대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