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딸과 친동생에 오빠까지 친·인척 채용으로 물의를 빚고 있는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의 버티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더민주 김종인 대표는 연이틀 서영교 의원의 논란과 관련 두 번째 대국민 사과를 하며 서 의원의 거취 결단을 압박했다.

김종인 대표는 1일 "국민에게 우리 당 의원이 윤리를 제대로 지키지 못했다는 점에서 다시 한번 사과 드린다"며 "국민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서 의원이 국회의원으로서 이 문제를 피해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 같다"고 에둘러 표현했다.

더민주는 29일 비상대책위 회의에서 "서 의원과 당을 모두 살릴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며 서의원의 탈당 권유를 결정했다. 30일 이종걸 비대위원이 서 의원과 새벽까지 회동을 통해 탈당을 권유했지만 서 의원은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 잇단 '갑질 논란'을 빚은 서영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지난달 30일 당무감사원 회의에 출석해 소명절차를 거친 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대국민 사과와 함께 올해 세비를 공익에 기탁하겠다고 밝혔다. 서 의원은 당의 자진 탈탕 권유를 거부한 것으로 알려졌다./사진=미디어펜

서영교 의원의 탈당 거부에 더민주의 분위기는 중징계로 돌아섰다. 더민주 당규에 따르면 중징계는 제명(당적 박탈)과 당원 자격정지다. 서 의원이 사죄와 함께 세비 반납을 약속했지만 민심은 냉랭하기만 하다.

서영교의원의 친인척 채용 비리가 터지면서 자진 신고하는 의원들도 늘어나고 있다. 새누리당 박인숙, 강석진, 박대출, 이완영 의원에 이어 더민주 추미애 의원도 트위터에 가족채용에 대한 사과의 글을 올렸다.

국회가 뒤늦게 친인척 보좌진 채용 금지, 불체포 특권 폐지 등으로 여론 무마에 나서고 있지만 국민들에게 진정성 있게 비치지는 않는다. 여전히 보이는 특권만도 200여 가지인데 보여지지 않는 특권은 그대로 관행처럼 이어지고 있다. 여론이 따가운 건 당연하다.

김종인 대표가 서영교 의원 논란에 연이틀 대국민사과에 나선 것도 이런 맥락이다. 김 대표는 "이런 일이 다시 발생하지 않도록 당 내부에서부터 철저한 규율을 만들어 엄격히 지켜나가겠다"고 했다.

이어 "그동안 관행처럼 유지된 특권들이 법적 하자가 있는지를 떠나 의원윤리에 합당한 행위를 했느냐에 대해 국민이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서 의원이 국회의원으로서 이 문제를 피해갈 수 있는 상황이 아닌 것 같다"고 재차 강조했다.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는 서 의원의 선택은 이미 답이 나와 있다. 더민주도 국민의 눈높이가 어느 만큼인지 알기에 물러설 수 없는 것이다. 서영교 의원의 선택만 남았을 뿐이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