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이상일 기자] 최근 스스로 목숨을 끊은 서울남부지검 소속 김모(33) 검사가 평소 상급자로부터 폭언과 폭행 등을 당했다는 의혹과 관련해 김 검사의 사법연수원 동기들이 단체 행동에 나섰다.   

1일 법조계에 따르면 김 검사와 사법연수원 시절 같은 반에서 공부했던 41기 판사·검사·변호사 등 법조인 72명은 이 의혹을 철저히 규명해달라는 성명 발표를 위한 서명운동에 들어갔다.

이들은 서명운동을 통해 김 검사의 극단적인 선택의 원인으로 지목된 여러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모아 이르면 6일 성명을 낼 예정이다.

아울러 41기 전체 법조인 1000여명의 명의로도 성명을 내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성명을 준비중인 한 동기 밥조인은 "진상규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것 같아 동기들이 나서게 됐으며 분위기상 동기 대부분이 동의할 것으로 보인다"며 "성명서 발표 이후에도 조사 결과를 지켜보고 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김 검사는 5월 19일 자택에서 숨진채 발견됐다. 유서에는 업무 스트레스와 검사 직무에 대한 압박감을 토로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하지만 이후 김 검사의 상사였던 K부장검사가 폭언과 폭행을 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김 검사가 평소 친구들에게 '술에 취해 때린다', '부장의 술 시중으로 힘들다', '죽고 싶다' 등의 메시지를 보내는 등 가혹 행위를 당했다는 정황도 드러났다.

대검은 두 사람이 소속됐던 서울남부지검에 진상 조사를 지시해 조사가 진행되고 있다. 의혹이 제기된 K부장검사는 지난달 10일 서울고검으로 전보됐다.

서울남부지검 관계자는 "현재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중으로 관련 의혹을 철저하게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미디어펜=이상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