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자회사 직원이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등 금융권을 상대로 무려 2,800억대의 대출 사기를 벌이다 뒤늦게 감독당국에 적발됐다.

6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KT 자회사인 KT ENS의 직원이 서류를 위조한 후 시중은행과 저축은행 등 13곳에서 2,800억원 규모의 대출사기를 벌인 것으로 드러났다.

현재 KT ENS측과 해당 금융사들의 주장이 달라 자칫 법적 다툼으로 이어질 조짐이 있다. 그러나 저축은행 부실 위험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KT ENS 직원 A씨는 대출담보로 제공할 수 있는 자산이 있는 것처럼 꾸며 시중은행과 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았다. A씨가 이 같은 수법으로 받은 대출은 3개 시중은행에서 2000억원, 10개 저축은행에서 800억원 규모다.

금감원은 최근 저축은행을 검사하는 과정에서 동일한 인물에게 한도를 훨씬 웃도는 규모의 대출이 이뤄진 것을 발견하고, 이를 중점적으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대출 사기 사실을 적발했다.

박세춘 금감원 부원장보는 "금감원이 2~3주 전 여신상시감시시스템을 통해 전 저축은행 대출 원장정보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의심스러운 대출 정황을 포착했다"며 이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이번 사기 대출이 적발됐다"고 말했다.

이같은 대출사기는 KT ENS와 금융사들의 법정 다툼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축은행 등은 채권양도 승낙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반면 KT ENS는 채무 존재 자체를 부인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확인된 대출사기 혐의 금액은 약 2,800억원으로 국민은행, 하나은행, 농협은행 등 3개 은행이 2,000억원, 10개 저축은행이 800억원 규모로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저축은행 부실로 이어질 위험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박 부원장보는 "개별 저축은행의 대출 잔액 규모가 크지 않기 때문에 특정 저축은행의 부실 위험이 우려되는 상황은 아니다"고 밝혔다.

금감원은 해당 은행과 저축은행에 대해 검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검사결과 법규위반 사항이 있으면 엄중 조치할 방침이다. 그러나 금융사들의 공모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부원장보는 "법무법인 공증 등 서류상으로는 문제가 없는 대출건이었기 때문에 금융회사들의 공모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해당 저축은행과 은행에 대한 검사를 진행중이며, 검사 결과 법규 위반사항이나 여신심사 소홀 등이 확인될 경우 엄중 조치할 예정이다.[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