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국방위원회 정책국은 6일 이산상봉 합의를 거론하며 이달 말로 예정된 한미군사훈련인 '키 리졸브' 연습 중지를 거듭 촉구했다.

북한은 또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에 대한 최고존엄 모독과 비방중상이 계속되면 이산상봉 합의이행을 재고하겠다고 위협했다.
 
정책국 대변인은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대화와 침략전쟁연습, 화해와 대결소동은 절대로 양립될 수 없다는 것을 명백히 밝힌다"고 말했다.
 
성명은 "어제 판문점에서 이산가족 상봉 문제를 논의할 때 괌에서 끌어들인 미국의 B-52 핵전략폭격기 편대가 서해 상공에서 훈련을 했다""남조선 당국은 인도주의적 문제는 그 어떤 경우에도 정치 군사적 사안에 구애됨이 없이 추진돼야 한다고 하면서 일정에 오른 키 리졸브 독수리 합동군사연습을 그대로 강행하려고 획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성명은 또 "치열한 전쟁마당에서 이뤄진 회담과 대화도 그때에는 불과 불이 오가는 대결행위를 멈추고 진행하는 것이 하나의 관례"라며 "하물며 마주앉아 민족적 화해와 단합을 이룩하기 위한 중대사를 합의하고 그것을 실행시키자고 하는 현 시점에서 상대방을 반대하는 침략전쟁연습을 강행한다는 것은 언어도단이 아닐 수 없다"고 비난했다.
 
성명은 이어 "원래 무모한 전쟁행위는 인도주의에 대한 가장 난폭한 침해이고 유린이 된다"면서 "지난 시기 전쟁으로 인해 생겨난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 행사를 위험천만한 핵전쟁 연습 마당에서 치룬다는 것은 말도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성명은 또 남한 언론의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 애육원 현지시찰 보도에 불만을 표시하며 "우리의 최고 존엄을 헐뜯고 우리의 체제에 대한 비방중상이 계속되는 한 이룩된 합의 이행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게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이어 "우리의 최고 존엄에 대한 험담과 악랄한 비난은 그 어떤 경우에도 용서받을 수 없는 천인공노할 만고대역죄"라며 "남조선 당국은 우리의 최고 존엄을 헐뜯고 우리의 체제랄 비방 중상하는 행위가 당국이 주도하든 언론이 벌이든 그 후과가 예상할 수 없이 처참한 결과를 초래한다는 것을 똑바로 알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성명은 "우리민족끼리의 힘으로 북남관계 개선의 활로를 열어나가려는 우리 군대와 인민의 선의와 아량 인내와 자제력을 삐뚤어진 사고로 오판하거나 악용하지 말아야 한다"고 요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