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길재 통일부 장관은 6일 북한이 국방위원회 정책국 대변인 성명을 통해 하루 만에 이산가족 상봉행사 개최 합의 이행 재고를 시사한 것과 관련, "어떠한 경우에도 남북 간 합의는 반드시 지켜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류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통일부 업무보고' 공개 브리핑을 열고 이같이 말한 뒤 "이런 원칙이 앞으로 남북관계에서 계속 준수가 돼야 만이 신뢰가 쌓이는 남북관계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북한도 우리 정부의 의지를 충분히 알고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산상봉 행사 준비와 관련해선 "국민들을 위해서 안 되는 것도 될 수 있도록 만들어 드리는 게 필요하다""아주 막중한 책임감을 갖고 이산가족 상봉 행사에 차질이 없도록 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DMZ(비무장지대) 세계평화공원 조성과 관련, 연내 대북협의를 제안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는 "올해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통해 남북관계 개선의 첫 단추라고 (박근혜)대통령도 말씀하셨는데 이런 상황들이 계속 진전된다면 어떤 계기가 왔을 때 대북협의를 제안할 수 있다는 차원"이라고 답변했다.
 
류 장관은 이산상봉 행사 이후 식량 비료 지원 등 인도적 문제를 북측과 논의한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사실과 다르다"면서 "그런 논의를 한 적도 없고, 정부가 그런 생각을 갖고 있지도 않다"고 부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