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잇단 검사 비리와 관련해 전국 감찰부장검사들이 한 자리에 모여 감찰역량 강화 등 대응책을 논의했다.

대검찰청은 7일 오후 서울 서초동 대검청사에서 '전국 감찰부장검사 회의'를 개최, 검사비리의 근본적인 원인을 짚어보고 감찰역량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감찰일원화 제도 및 책임감찰제가 시행된 2011년 이래 4번째 마련된 자리다. 전국 5개 고검 및 18개 지검, 8개 차치지청, 16개 부치지청 등 47개 일선청 감찰부장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1999'대전 법조비리 사건'부터 최근 '해결사 검사'에 이르기까지 검사들의 대형 비리사건들을 되짚어본 뒤 재발방지 대책에도 비리가 끊이지 않는 원인에 대해 진지하게 논의했다.
 
이들은 감찰역량 강화, 비리 사전예방, 청렴교육 등의 방안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했다.
 
김진태 검찰총장은 "'당당한 검찰'로 거듭나기 위해선 공직기강과 신상필벌의 원칙을 확립해야 한다"대상자가 승복하는 치밀하고 바른 감찰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대검은 이날 제시된 다양한 의견을 반영해 구체적인 감찰역량 강화방안을 마련한 뒤 신속하게 추진할 방침이다.
 
대검 관계자는 "총장이 취임하면서 강조한 공직기강 확립 및 감찰역량 강화 방안과 관련해 일선 감찰담당 부장검사들이 다양한 의견을 개진했다""동시에 자정결의의 장이 되기도 하는 등 뜻깊은 자리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