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이 7일 윤진숙 해양수산부 장관 경질을 계기로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내각 총사퇴를 요구했지만 여당은 반대의견을 내놨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어젯밤 윤 장관이 경질됐지만 해수부 장관 1명의 경질로 끝날 문제는 아니다""내각의 총사퇴와 청와대 비서진의 전면적인 인적 쇄신을 대통령에게 요구한다"고 말했다.
 
전 원내대표는 "엉터리 친일독재 역사교과서 비호의 수장으로 전락한 서남수 교육부장관은 물론이고 사상 최악의 국민의 신상정보 유출과 민생파탄 경제대란의 주인공인 현오석 경제부총리를 비롯한 경제팀은 국민으로부터 이미 신뢰를 잃은 지 오래"라고 지적했다.
 
그는 "법과 정의가 아닌 불의와 불법의 집행부로 전락시킨 황교안 법무장관, 그리고 불법 대선 개입 진실 은폐 공작의 배후로 지목되고 있는 김기춘 비서실장까지 박근혜정부 인사들에 대한 국민의 신뢰는 끝났다"고 비판했다.
 
실제 민주당은 이날 황 장관과 서 장관 해임건의안을 제출했다. 현 부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은 '개인정보 대량유출 관련 실태조사 및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종료 후 제출될 예정이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도 이날 "박 대통령은 마치 상처 부위만 떼어내는 응급수술을 하듯 윤 장관만 경질하고 갈 것이 아니라 전면적 인적 쇄신을 통해 대통령 스스로가 국민을 섬기겠다는 의지를 확실히 보여 달라"며 내각 총사퇴를 요구했다.
 
새누리당은 야당의 총사퇴 요구를 정쟁으로 일축하며 거부했다.
 
홍지만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논평에서 "야당은 이번 일을 기회로 다른 장관들에 대한 추가적인 낙마공세로 정쟁을 이어가선 안 된다"고 경고했다.
 
그는 "윤 장관이 여수 앞바다 기름유출 사건과 관련해서 보여준 언행은 장관이 가져야 할 진중함과 거리가 멀었다""밖에 비치는 발언과 태도, 이미지 관리에 실패한 것이 결국 발목을 잡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박 대통령의 실망이 컸으리라 짐작한다. 대통령의 마지막 경고를 어겼기 때문에 이번 경질은 불가피했다는 여론"이라며 "이번 경질을 계기로 정부 부처 각료들은 더욱 비장한 결의로 심기일전해 국민에게 상처를 주는 언행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