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이 지난 대선 기간 국정원 여직원을 불법 감금한 혐의로 서면조사를 받은 민주당 의원들을 직접 소환조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정회 부장검사)은 국정원 여직원 감금 사건과 관련해 민주당 강기정, 문병호, 이종걸, 김현 의원에게 피고발인 신분으로 소환을 통보했다고 7일 밝혔다.
 
검찰은 전날 강기정 의원에게 10일 소환을 통보한 것을 비롯해 문병호 의원과 이종걸 의원도 각각 17일과 18일 출석토록 했다. 김현 의원도 비슷한 시기에 출석을 통보받은 상태다.
 
검찰은 지난해 12월 초 민주당 의원 8명에게 두차례에 걸쳐 소환을 통보했으나 모두 불응하자 같은달 말 서면조사를 실시했다.
 
검찰은 서면조사만으로는 사실관계 확인이나 소명자료 등이 부족하다고 보고 보강수사가 불가피한 일부 의원들만 선별해 직접 조사하기로 방침을 정했다. 우원식, 유인태, 조성식, 진선미 의원은 소환대상에서 제외됐다.
 
검찰은 지난달 민주당 의원 4명에게 세번째 소환을 통보했지만 일정 등을 이유로 모두 불응하자, 지난 6일 네번째 소환을 통보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국회 일정 등을 이유로 소환 일정을 연기하거나 불출석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어서 검찰 수사가 차질을 빚게 될 수도 있다.
 
검찰 관계자는 "서면조사 내용을 종합해서 판단한 결과 당시 상황이 복잡해 의원 4명에게 소환을 통보했다""수사가 계속중인 상황에서 결론이라는 건 항상 다양한 가능성이 있다. 설사 심증이 형성됐다고 해도 조사하면 바뀔 수도 있다"고 말했다.
 
앞서 민주당은 20121211일 저녁 국정원이 문재인 후보에 대한 비방 댓글을 올린다는 제보를 받고 경찰·선거관리위원회와 함께 국정원 직원 김모(30·)씨가 거주하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 오피스텔을 급습했다.
 
국정원 직원 김씨는 같은해 1213일 감금, 주거침입 등의 혐의로 민주당 관계자를 고소했고, 새누리당도 같은달 14일 민주당 의원과 당직자 등을 고발했다. 이후 김씨는 지난해 75일 감금 사건과 관련해 명예훼손 혐의로 진선미 의원을 추가로 고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