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정상회의 투스크 상임의장·융커 집행위원장과 회동서 발언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기자]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은 12일 "남중국해 도서는 예로부터 중국의 영토"라면서 "중국의 남중국해에서의 영토 주권과 해양권익은 그 어떤 상황에서도 필리핀이 제기한 중재판결의 영향을 받지 않을 것"이라고 강변했다.

이날 네덜란드 헤이그 상설중재재판소(PCA)의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관련 중재판결이 나온 이후 시 주석의 발언이 곧바로 공개된 것은, 중국이 이날 부로 국제법적 근거를 상실한 영유권 주장을 밀어붙이겠다는 의지로 보인다.

시 주석은 이날 베이징 댜오위타이에서 중국-유럽연합(EU) 정상회의에 참석차 방중한 도날드 투스크 EU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장-클로드 융커 EU 집행위원장과 회동에서 이같은 입장을 밝혔다고 인민일보가 이날 보도했다.

시 주석은 "중국은 중재판결에 근거한 그 어떤 주장이나 행동도 수용할 수 없다"며 남중국해 해역에 대한 자국의 영유권·역사적 권리·인공섬 등의 영토 지위를 일체 무효화한 PCA의 판결 자체를 거부하면서도, "중국은 국제법치와 공평 정의를 일관되게 수호할 것"이라며 "평화 발전의 길을 결연히 걸어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거듭 "우리는 남중국해 평화·안정 수호를 위해 결연히 노력할 것"이라면서 "직접 당사국과 역사적 기초와 국제법에 근거해 담판과 협상을 통해 평화적으로 분쟁을 해결할 것"이라고 말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