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인턴 사원의 정규직 채용을 확대하고 서류전형 없이 능력 중심으로만 채용하는 '탈(脫)스펙 제도'를 도입하기로 했다.

또 공공기의 경력 단절 여성 채용을 확대하고 직장 어린이집 등 여성을 위한 근무 환경도 개선하기로 했다.

9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정부는 지난 7일 공공기관운영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14년도 공공기관 인력운영 추진계획'을 확정한 후 공공기관에 내려보냈다.

올해 공공기관 인력 운영 계획은 ▲여성고용 확대 ▲시간선택제 기반 구축 ▲고졸자 채용 확대 및 내실화 ▲청년인턴제 개선 ▲유연근무제 확대 등에 초점이 맞춰졌다.

정부는 경력 단절 여성의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각 공공기관이 경력 단절 여성 채용 목표를 설정하게 하고 이행 실적에 따라 경영평가 때 가점을 부여하기로 했다.

육아휴직 등으로 결원이 생길 경우 대체 인력으로 경력 단절 여성을 채용하도록 권고하고 대체 인력의 정규직 채용을 위해 초과 인원(정원을 초과한 인원) 해소 기간도 3개월에서 1년으로 늘리기로 했다.

시간선택제 일자리를 만들 때는 경력 단절 여성의 채용 비율이 50% 이상으로 확대된다.

이와 함께 정부는 아이를 키우는 여성을 위해 국립중앙의료원, 한국보훈복지의료공단 등 20개 기관이 2017년까지 직장 어린이집을 설치하도록 유도할 예정이다.

또 여성이 관리자로 성장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여성의 관리자 승진 소요 기간을 단축하고 각 기관이 부서장급 이상 여성 관리자 확대 목표를 설정하도록 할 계획이다.

인턴 제도는 '스펙'보다는 능력 위주로 신규 인력을 채용하는 방향으로 개편된다.

정부는 인턴 사원 중 70% 이상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채용형 인턴 제도를 한국철도공사 등 12개 기관에서 시범 도입하고 서류 전형이 없는 '탈(脫)스펙 방식'으로 채용하는 방식으로 원칙을 정했다.

재학생의 취업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체험형 인턴제를 별도로 도입하고, 멘토링 프로그램, 최저 교육 이수제(인턴 기간중 최소 30시간 이상 교육), 최종업무발표회 도입을 의무화했다.

아울러 정부는 고교 졸업자 채용을 확대하기 위해 적합한 직무 발굴을 유도하는 한편 고졸자들이 채용 후 차별받지 않을 수 있도록 보직경로, 승진제도, 보수, 교육훈련 등의 제도를 개선하라고 권고했다.

기재부는 향후 경영 평가를 통해 이번 인력운영 계획의 추진 실적을 점검하고 적극적인 이행을 유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