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이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의혹 사건 '경찰 수사은폐·축소의혹'을 받아온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의 1심 무죄 판결을 고리로 특검도입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그러나 당내에선 특검 도입을 위한 대(對) 여 압박방식과 강도를 놓고 지도부와 강경파간에 의견이 엇갈려 갈등 양상을 보이고 있다. 
 
당내 강경파들 사이에서는 장외투쟁과 조희대 대법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등 의사일정 전면거부 등이 거론되고 있는 반면 온건파는 대 정부 질문을 통한 특검 도입 촉구 등을 제시하고 있는 모양새다. 
 
민주당은 10일 오전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와 긴급의원총회를 잇따라 열고 특검 도입 관철을 위해 결의를 다지고 대응책 마련을 위해 소속 의원들의 의견을 수렴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의원들이 강경발언을 쏟아내는 등 격앙된 분위기가 지속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도입을 관철시켜야 한다는 의견에는 수긍하고 있지만 방법론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는 후문이다. 
 
특히 효과적으로 특검을 관철시키기 위해 지도부가 역할 다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의견도 강하게 제기된 것으로 전해졌다. 
 
일부 의원들은 "지도부가 해법을 내놔야 한다", '의사일정과 연계해야 한다", "지도부는 이렇게 결론날줄 몰랐냐", "대표가 직을 걸고 특검을 관철시켜야 한다"는 등의 날선 발언을 쏟아냈다.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을 통해 지도부 비판에 열리는 의원들도 적지 않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자신의 트위터에서 "특검은 어떻게 하겠다는건가. 모든 장관 해임건의안만 제출하면 끝인가"라며 "무죄 나오니 말로만 특검하겠다며 대표투어하면 모든 것 다 되나"라고 비판했다. 
 
이석현 의원도 "오늘 긴급의총에서 지도부 비판이 뜨겁다. 설훈 의원이 김한길 지도부가 직을 걸고 특검을 추진하라고 압박했다"며 "그러면 관철되든 안 되든 국민이 민주당을 이해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청래 의원은 포털사이트 다음 아고라에 올린 글에서 "특검도입 주장이 면피로 끝나지 않으려면 그에 걸 맞는 선택과 집중을 해야 한다"며 "그러려면 백화점식 나열이 아니라 특검을 놓고 백척간두의 결기있는 싸움을 해야 하는데 지도부의 행보는 너무 안일하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