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양국 위안부 협상 피해자 지원 위한 '화해·치유 재단' 방해
   
▲ 이신훈 새마음포럼 사무총장
2015년 12월 한일 위안부 협상이 극적으로 타결됐다. 일본군 위안부가 사회문제로 대두된 지 24년이란 시간이 흘러 한일간의 '위안부 합의'가 이뤄진 것이다. 과거사에 대해 한일간의 입장차가 극열했던 만큼 역대 정부들은 합의는커녕 김대중,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일본 정부를 향해 공식적으로 과거사 문제를 언급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역사적인 위안부 협상 타결이었지만 국내 상황은 편안하지만은 않다. 위안부 사건마저도 정쟁의 도구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피해 할머니들이 고령이다 보니 더 이상 시간을 지체 할 수 없었다는 정부의 입장을 일각에서는 졸속 협상이라고 폄훼하고 있다.

한일 양국은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해 '화해·치유 재단(위안부 재단)'을 출범시키기로 했으며 한국 정부는 재단을 세우고 일본 정부는 10억엔의 자금을 출자하기로 했다. 지지부진하던 재단출범이 약 7개월 후인 지난 28일 출범하게 되었으나 야권과 좌익 단체들의 반대는 극에 달했다.

그중 가장 앞장서고 있는 단체는 정대협(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이다. 정대협은 그동안 위안부 할머니들에게 시간적 여유가 없다며 일본은 위안부 존재를 인정하고 한일 정상이 만나 외교적 해결을 통해 일본의 공식적인 사과와 배상을 하라 요구해 왔다.

'한일 위안부 합의'는 100% 만족할 수는 없지만 큰 틀에서 보면 정대협의 주장과 완전히 일치된다. 오늘까지 생존해 계시는 할머니들은 40분밖에 안되며, 한일 정상이 만나 합의를 보았고 일본은 총리 명의로 공식 사과와 함께 위안부 재단에 대한 자금을 출자했다.

요구조건을 상당수 이행했는데도 불구하고 정대협은 위안부 합의의 상징인 위안부 재단 출범을 반대하고 있다. 겉으로 보기엔 정대협이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한 단체로 보이지만 그 내면에 감춰진 불편한 진실을 알게 되면 지금의 정대협의 이상한 행동도 이해가 될 것이다.

   
▲ 위안부 재단 '화해·치유 재단'이 공식 출범한 28일 오후 김태현 재단 이사장이 서울 중구 순화동 재단 인근에서 기자간담회를 마친 뒤 행사장을 나서다 재단 출범에 반대하는 한 시민단체 회원이 뿌린 캡사이신으로 보이는 액체를 맞아 괴로워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화여대 대학원 김정란 여성학과 박사논문을 살펴보면 정대협에 대한 불편한 진실이 설명되어 있다. 그동안 일본 정부는 위안부 할머니들을 모른 척 했던 것만은 아니다. 일본도 '아시아여성기금'이란 명목으로 피해 할머니들에게 배상하려 했으나 정대협이 반대의사를 내비치며 일본으로부터 돈을 받으면 화냥년이라는 말까지 했었다.

또 다른 증언에 의하면 정대협의 비상식적인 행동에 대해 이렇게 해석한다. 일본의 배상에 대해 정대협은 위기를 느꼈다는 것이다. 일본으로부터 돈을 받으면 할머니들은 흩어질 것이고 위안부 할머니들을 돕겠다는 명분으로 설립된 정대협 단체의 조직이 흔들릴 수 있다는 것이다. 물 없이 물고기가 살아갈 수 없듯이 정대협이란 물고기는 물을 놓치기 싫었던 것이다.

정대협의 이러한 속내를 보면 '위안부 재단'이 설립되는 것은 위기 중 위기일 것이다. 정대협에 대한 불편한 진실은 또 있다. 정대협 주요 임원들은 맥아더 장군 동산 철거집회 등 각종 반미 종북투쟁을 주도하다 실형을 선고 받았다. 손미희 위원장 본인도 40여 차례 방북하며 통진당 해산 결정 반대 시위와 김정일 조문을 주장하기도 했었다. 정대협 일부 간부들은 박근혜 정권 퇴진을 요구하는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는 등 반정부 활동을 보였다.

정대협의 어두운 속내를 들어다 보면 그들은 위안부 할머니들을 이용해서 자신들의 정치적 활동 기반을 만들려고 한 것이 아닐까 하는 의구심도 든다. 정대협의 진정성은 어디에 있는가? 피해 할머니들의 마음이 치유 받고 마지막 길 편안히 모시도록 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지 않을까?

정대협과 피해 할머니들이 수십 년간 주장했던 일본 정부의 공식 사과와 배상이 이루어졌다. 다소 부족한 부분도 있겠지만 한일 정부 간의 조율은 정부를 믿고 정부에 맡겨야 한다. 박근혜 정부는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 때처럼 위안부 문제 자체를 회피하지는 않았다.

28일 위안부 재단 출범을 앞두고 '좋은 대한민국만들기 대학생운동본부' 회원들이 "한일 합의를 폐기하라"고 주장하며 농성을 벌이다 경찰에 연행되는 사태까지 벌어졌다. 왜 이런 슬픈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일까? 대학생 단체들은 할머니들의 눈물을 닦아 주기보다는 반대를 위한 반대만을 외치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제는 과거와 화해를 할 때이다. 할머니들의 명예를 회복시키고, 나라가 강하지 못해 여성들이 고초를 겪어야 했던 암울한 역사가 되풀이 되지 않도록 부국강병을 통한 국제사회에서 책임이 있는 역할을 해야 한다.

아직도 과거의 망령에 사로잡혀 있다면 미래를 향해 나갈 수 없다. 할머니들의 눈물을 닦아주자, 그분들은 젊었을 때 일본군에게 인권을 유린당했고, 지금은 좌익들에게 이리저리 휘말리고 있다. 실현 불가능한 것을 내세우며 반대를 위한 반대는 멈춰야 한다. 더불어민주당도 위안부 재단에 반대를 외치고 있다. 더민주는 자신들이 정권을 잡았던 10년간 위안부 할머니들을 위해 무엇을 했는가부터 반성하는 것이 순서가 아닐까? /이신훈 새마음포럼 사무총장 
[이신훈]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