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모바일 증강현실(AR) 게임 ‘포켓몬 고(GO)’ 성지로 떠오른 강원 속초시 인터넷 홈페이지(sokcho.gangwon.kr/intro.jsp) 대문이 새롭게 단장했다.

홈페이지 중 ‘주머니 괴물 달려 충전소 및 체육관’, ‘주머니 괴물 달려의 성지 및 무료 와이파이 지도’라는 안내 공지 글이 화제가 되고 있다.

‘주머니 괴물 충전소 및 체육관’이라는 안내 글을 클릭하면 ‘포켓몬 고’ 게임의 포켓볼 아이템을 충전할 수 있는 곳과 게임 속 체육관이 어디에 있는지를 알려주는 지도가 나온다.

또 ‘주머니 괴물 달려 성지 및 무료 와이파이 지도’를 클릭하면 속초시가 곳곳에 설치한 무료 와이파이 존을 안내하는 지도가 나온다.

‘주머니 괴물 달려’는 바로 지난 13일부터 속초를 비롯한 고성과 양양, 인제군 지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포켓몬 고’ 게임을 우리말로 번역한 것이다.

이 같은 표현을 한 이유는 포켓몬 고에 대한 저작권 문제 때문이다.

속초시는 포켓몬 고 게임을 즐기려는 게임 유저들이 몰려들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무료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는 곳과 포켓볼 아이템을 무료로 충전할 수 있는 곳을 알려주는 지도를 만들어 온·오프라인을 통해 안내하고 있다.

하지만 포켓몬 캐릭터와 용어 사용에 대한 저작권 침해 우려가 제기되자 하는 수 없이 포켓몬이라는 단어 대신 이를 ‘주머니 괴물’이라는 용어로 바꿨다.

속초시는 “‘포켓몬’이라는 용어를 썼을 때 빚어질 수 있는 저작권 침해 시비를 우려해 이를 ‘주머니 괴물’로 바꿔 표현했다”고 설명했다.

속초시 관계자는 “포켓몬 및 포켓몬 고와 관련한 용어, 캐릭터 사용을 포켓몬 코리아와 협의했으나 포켓몬 고는 아직 한국에서 발매된 콘텐츠가 아니므로 홍보물 제작에 사용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부득이하게 ‘주머니 괴물’로 바꿔서 사용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