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북한군 인민무력부 소속 현역 장군이 4000만 달러(약 450억원)의 김정은 비자금을 갖고 탈북했다는 주장이 제기됐지만, 사실 관계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지난 29일 KBS 보도에 따르면, 보도에 따르면, 인민무력부 소속 현역 소장(한국군의 준장급)이 가족 2명을 데리고 탈북했다.

그는 동남아시아와 중국 남부 지역의 북한 식당과 건설 현장에서 벌어들인 외화 4000만 달러(약 450억원)를 갖고 중국으로 탈북했으며, 제3국행을 원한다는 것이다.

또 이 북한군 장성은 해외에서 벌어들인 외화를 김정은의 비자금을 관리하는 노동당 39호실로 송금하는 업무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거액을 어떻게 빼돌렸는지, 현금으로 가지고 나왔는지 아니면, 계좌에 입금돼 있는지 등은 알려진 바가 없다고 대북 소식통은 전했다.

대북 전문가들은 이번 북한군 장성급 인사의 탈북이 북한 상류 엘리트 계층의 탈북 시도 등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고 관측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지난 4월 중국 북한식당 종업원 13명이 집단 탈북했고, 이달 16일 중국 홍콩 국제수학올림피아드에 출전한 18세 수학영재도 탈북한데 이어 현역 장성도 탈북한 것에 예의주시하고 있다.

이들 엘리트 내지 중산층 이상의 탈북은 과거 가난에 의한 탈북과 달리 북한 체제에 대한 반발과 불만 등이 크게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이 보도에 대해 정부 측은 "현재까지 확인되는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공안 당국 관계자들은 400억원대 비자금을 빼돌렸을 가능성에 대해서는 신빙성이 낮다고 분석하고 있다.
[미디어펜=문상진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