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항을 이용하는 국내 여행객 10명 중 6명이 공항 이용시 가장 눈살을 찌푸리게 만드는 행동으로 새치기를 꼽았다.

여행 가격비교사이트 스카이스캐너가 최근 5년 간 해외여행 경험이 있는 만 18세 이상 한국인 여행자 1,000명을 대상으로 '공항 에티켓 설문조사'를 한 결과, 62.7%(중복응답 가능)가 새치기를 가장 불쾌한 행동으로 지목했다.
 
항공권 체크인을 위한 안내선을 무시하고 몰래 끼어들거나 일등석 줄에서 대기하다가 갑자기 이코노미석 체크인 데스크로 뛰어가는 등 여전히 공항에서 새치기를 하는 경우를 종종 목격한다는 답변이다.
 
새치기에 이어 우리나라 여행자들이 꼽은 꼴불견은 공항 바닥에 모든 짐을 풀어놓아 통행을 방해하는 것(41.4%)이다. 주위를 의식하지 않고 속옷이나 양말까지 꺼내놓아, 아이들 보기에도 민망했다는 응답자도 있었다.
 
이어 양해를 구했음에도 불구하고 에스컬레이터, 무빙워크, 엘리베이터 등에서 비켜주지 않는 경우(39%), 가방이나 카트 바퀴로 부딪히고나서 사과를 하지 않는 경우(36.4%), 공항 보안검사에서 칼과 같은 항공기 반입금지 물품을 소지하고 있어 검사 시간을 길어지게 하는 경우(34.2%) 순이었다.
 
눈길을 끄는 부분은 여성의 32.5%가 술에 취한 여행자를 기피대상으로 꼽은 반면, 남성은 14%만 불편하다고 답해 남성 여행자가 여성 여행자에 비해 상대적으로 술 취한 사람에게 관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항에서의 매너 없는 행위에 대한 대응법에 대해서는 항공사 직원이나 안내 데스크에 알리거나(59.3%), 직접 항의한다(11.5%)는 여행자가 대부분이었다. 아무런 대응을 하지 않는다고 대답한 여행자도 26.9%나 됐다.
 
직접 항의한다는 여성 응답자는 18.8%, 남성은 8.9%에 불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