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추진위원회(새정추)11일 중산층 재건, 합의형 협치 시대 구현, 통합분권국가 추구 등 내용이 담긴 이른바 새정치 기본구상을 발표했다.

새정추 김효석 공동위원장은 이날 오후 서울 대방동 여성아트플라자에서 열린 '새로운 정치를 위한 국민과의 대화'에 참석해 "우리는 시대적 과제를 외면하는 낡은 정치를 타파하고 새 틀을 만드는 정치를 지향한다""민생문제를 이념적 진영논리로 접근하는 낡은 정치를 타파하고 삶의 정치를 지향한다"고 밝혔다.
 
새정추는 사회발전모델은 '평화로운 한반도에서 민주적 시장경제를 통해 안정적 일자리를 갖고 인간의 행복추구와 존엄성이 유지되며 창조적으로 일할 수 있는 사회'라고 밝혔다.
 
또 붕괴한 중산층을 재건시키고 서민에서 중산층으로, 중산층에서 상위층으로 이동시키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고 설명했다.
 
새정추는 고위공직자의 퇴직 후 로펌 로비활동을 막는 등 특권을 차단해 특권과 반칙이 없는 사회도 만들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공통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사자들이 참여해 대화와 협상을 통해 조정하고 협력하는 합의형 협치(Governance)시대를 열기로 했다.
 
대북 정책과 관련해선 분배 과정의 투명성이 보장되는 인도적 지원에 대한 국민적 합의를 도출하고 이를 통해 남남갈등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또 실질적인 교육기회의 균등을 통해 가난의 대물림을 차단하고 이를 위해 공교육을 내실화하기로 했다. 전문 직업교육을 강화해 일자리와 교육의 부조화를 해소키로 했다.
 
새정추는 근로시간을 단축해 근로자가 언제, 어디에서나 학습할 수 있는 평생학습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아울러 자본투입 위주의 대기업 중심 경제를 창의적 노동을 기반으로 하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의 경제로 전환키로 했다.
 
정당체제와 관련해서는 소수의 기득권을 보장하는 독과점 체제를 지양하고 다양성, 분권, 포용과 협력의 정신을 바탕으로 혁신과 창조를 부추기기로 했다.
 
경제민주화와 민주적 시장경제를 통해 시민이 활발하게 참여하는 참여경제를 지향하기로 했다.
 
새정추는 '강력한 복지국가의 건설'을 목표로 삼았다. 복지혜택을 점진적이고 순차적 방식으로 확대해 나가되 재정건전성을 감안하면서 자립할 의욕이 있는 사람에게 먼저 혜택이 돌아가도록 하는 성장친화형 복지를 추진하겠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재정개혁을 선행하되 국민적 동의하에 증세를 추진키로 했다. 저부담 저복지에서 중부담 중복지 체계로 전환하겠다는 게 새정추의 입장이다.
 
또 중앙과 지역이 상생 협력하는 통합분권국가를 지향키로 했다.
 
김효석 공동위원장은 "중앙정부의 지침에 따라서 하는 복사기 지방정부를 탈피해 지역민들의 삶의 문제를 스스로 결정하고 추진할 수 있도록 조례 제정권을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와함께 통합의 정치 실현을 위해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 국회의원 소선거구제 폐해 개선, 권역별 비례대표 명부제 도입 추진 계획 등을 소개했다. 또 국민투표 요건 완화와 국민발안제도 재도입 등의 추진 가능성도 밝혔다.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소환제 도입도 논의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