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는 11일 정의당 초청으로 방한한 무라야마 도미이치 전 일본 총리에 대해 "일본군의 중대한 인권범죄인 위안부 문제의 책임을 민간에게 돌린 장본인"이라고 평가했다. 
 
정대협은 이날 논평을 통해 "사회당으로의 정권교체하면서 당시 사회당 당수인 무루야마가 총리로 선출돼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일본정부 차원에서 해결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높았다"면서 "집권 후 사회당 정권은 전후처리에 대한 법적 보상의 원칙을 접으면서 '국민기금'을 발족했을 뿐"이라고 밝혔다. 
 
이어 "국민기금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과 피해국의 민간단체들, 한국정부의 만류와 항의에도 불구하고 일본정부가 자행한 국가적 전쟁범죄에 대한 피해자들의 배상 권리를 무시했다"며 "도의적 책임이란 명목 하에 문제해결을 유야무야로 만들어버린 미봉책에 불과했다"고 지적했다. 
 
또 "(국민기금) '일본정부에게 할 일을 다했다'는 착실한 변명거리가 되고 있다"며 "중대한 인권범죄를 돈의 문제로 전락시킨 아주 나쁜 예가 됐다"고 강조했다. 
 
정대협은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한일관계의 개선을 위한 수단이나 일회적 제스처로 취하지 말아야 한다"며 "위안부 범죄가 가진 불법성과 일본정부의 국가적 책임 소재에 대한 명확한 인식 위에서 올바른 문제 해결과 진정한 한일 과거사 청산을 위해 나아가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무라야마 전 총리는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위안부 할머니들의 유품과 작품 전시회를 찾아 위안부 피해자인 강일출, 이옥선, 박옥선 할머니를 만나 위로했다. 
 
또 지난 2004년 별세한 위안부 피해자 고(故) 김순덕 할머니의 작품인 '못다 핀 꽃'이라는 그림을 선물받았다. 
 
박옥선 할머니는 무라야마 전 총리에게 "일본은 (우리에게)사죄하고 배상해야 한다"고 말했지만 무라야마 전 총리는 답을 하지 않았다.
 
무라야마 전 총리는 재임 시절인 1995년 일본의 침략전쟁과 식민지 정책으로 아시아 국가에 피해와 고통을 준 것을 인정하고, 사과하는 내용이 담긴 '무라야마 담화'를 발표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