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대우조선해양이 이달 중순까지 채권단에 자금 확보 방안을 제출하기로 했다.

7일 채권단과 금융당국에 따르면 대우조선은 회생을 위한 자구계획 이행에 좀 더 속도를 내는 등 유동성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있다.

앙골라 국영석유회사 소난골이 발주한 드릴십(이동식 시추선) 2척의 인도가 늦어져 1조원을 못 받고 있는 상황에서 9월부터 회사채·기업어음(CP) 등의 만기가 줄줄이 돌아오기 때문이다.

대우조선이 빚을 제대로 못 갚아 법정관리로 갈 수 있다는 '9월 위기설'마저 돌았다. 일단 급한 불은 끈 상태다.

4개 발주처로부터 4억7000만달러(약 5200억원) 규모의 선박 건조대금을 인도 전에 미리 받아 다음 달 만기가 돌아오는 4000억원 규모 CP를 상환할 수 있게 됐다.

그러나 1조원이 묶인 소난골 인도 지연이 해결되지 않는 이상 문제는 여전히 남는다.

내년에 만기 도래하는 회사채는 대우조선 9400억원, 현대중공업 6800억원, 삼성중공업 6000억원으로 대우조선의 만기 규모가 가장 크다.

대우조선을 비롯해 조선 3사가 수주한 해양플랜트는 올해 하반기부터 내년에 인도가 집중돼 인도 지연이 추가로 발생하면 현금 흐름이 더 나빠질 수 있다.

유동성 위기에 대비하기 위해 대우조선과 채권단은 2018년까지 분할·상장하기로 계획했던 특수선사업부 분할 일정을 앞당기기로 했다.

올해 연말까지 자회사로 분리한 뒤 시장 상황을 보고 IPO 한다는 계획이다. 주식을 상장하면서 지분 일부를 시장에 매각해 부족 자금을 조달한다는 것이다.

회사가 보유한 채권은 묶어서 유동화하기로 했다.
[미디어펜=온라인뉴스팀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