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조항일 기자] 지난 2012 런던올림픽에서 한국은 종합순위 5위를 기록했다. 1988 서울올림픽 이후 최고 성적이다.   

   
▲ 12일(한국시간) 기준 대회 7일차에 접어든 리우올림픽에서는 금메달 4개, 은메달 2개, 동메달 3개로 7위를 기록중이다./사진=네이버 스포츠 화면 캡처.

12일(한국시간) 기준 대회 7일차에 접어든 리우올림픽에서는 금메달 4개, 은메달 2개, 동메달 3개로 7위를 기록중이다. 이는 금메달 기준으로 집계한 순위로 메달 전체로 합산하면 한국은 총 9개의 메달로 순위가 8위로 한 단계 떨어진다.

공식적인 순위 집계 방식은 무엇일까.

정확하게 말하면 공식 순위 집계 자체가 없다. 국제올림픽조직위원회(IOC)는 종합순위를 발표하지 않기 때문이다. 정정당당하게 겨루는 스포츠 정신에 결과는 중요치 않다는 취지에서다. 과도한 경쟁을 막기 위해서라는 해석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올림픽을 여는 나라의 올림픽조직위원회는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순위를 발표한다. 순위를 매기는 방법은 국가마다 다르다. 

한국을 포함한 대부분의 나라는 금메달 개수로 순위를 정한다. 이어 은메달, 동메달 개수로 순위를 정한다. 미국과 영국, 캐나다는 금·은·동을 구분하지 않고 메달의 합계로 순위를 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미디어펜=조항일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