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땅 매매 의혹 등 사실입증 없어, 박근혜대통령 인사권 비난 도 넘어
언론들이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을 퇴진못시켜 안달하고 있다. 국민과 독자를 위한 소중한 지면을 이렇게까지 매일 매일 우수석 죽이기에 할애해야 하는지 답답하다.

메이저 중 조선일보와 중앙일보가 가장 앞장서고 있다. 지난 7월 18일 우수석에 대한 의혹을 가장 먼저 보도한 조선은 한달째 우수석 낙마에 매달리고 있다. 우수석 처가의 강남땅 1000여평 매각(1326억원)과정에 진경준 전 검사장과 김정주 넥슨회장간의 삼각 비리의혹이 있는 것 아니냐는 식으로 몰아갔다.

진경준이 우수석에 잘 보일려고 친구인 김정주에게 우수석 처가땅을 사라고 거간꾼 역할을  한 게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한 것. 우수석은 보답으로 진 검사장의 검사장 승진 시 넥슨 주식 보유 문제 등 재산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았을 수도 있다고 추측보도했다.

조선은 결정적인 증거나 팩트을 제시하지 못했다. 우수석, 진 전검사장, 김정주회장 모두 관련설을 부인했다. 우수석은 조선과 경향에 대해 민형사소송을 제기했다. 강남땅 매매에 대해 모르고 관여하지 않았다고 단호하게 해명했다. 의혹은 의혹으로 끝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 조선 등 메이저언론들이 우병우 민정수석 죽이기에 장기간 공세를 벌이고 있다. 제기된 의혹들은 사실로 입증된 게 없다. 공직수행과 상관없는 가족과 친인척문제까지 마녀사냥하고 있다. 별건취재로 공직자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선에 선봉에 서자 중앙과 동아일보 등 메이저와 한겨레 경향 좌파매체가 연합한듯이 우수석 죽이기에 나섰다. 한방은 여전히 없었다. 보수및 좌파매체 모두 핵심에서 벗어난 별건취재에 열을 올렸다. 언론들이 그동안 일부 검찰 수사에 대해 핵심보다 별건 수사에 매달린다고 비판한 것처럼. 

보수와 좌파매체의 마녀사냥은 폭주했다. 의경근무 아들의 근무및 휴가 특혜의혹설까지 건드렸다. 심지어 막내처제 위장국적까지 문제삼으며 공세를 벌였다. 고위공직자에 대한 마녀사냥이 따로 없었다. 공직수행과 상관없는 가족문제까지 취재경쟁을 벌인 것은 금도를 벗어났다. 고위공직자의
사생활과 명예도 일반국민처럼 철저히 보호받아야 한다.

언론이 가혹하게 공직자를 검증한다고 해도 사생활까지 시시콜콜 까발려가며 의혹을 제기하는 것은 지나치다는 생각이 든다.

조선의 의혹 공세에는 우수석의 검사장 승진 시 인사검증을 한 조응천 더민주의원의 역할론까지 오버랩됐다. 조의원은 우수석에 대한 인사검증을 했지만, 자세한 기억은 나지 않는다고 해명했다.

조의원은 우수석 막내처제의 국적문제를 언론에 까발려 의혹을 샀다. 일반인은 도저히 알 수 없는 내용이었다. 인사검증  때 알았던 것을 언론을 통해 흘리는 것 아니냐는 추측도 무성하다. 

처가 강남땅 매매는 우수석의 인사검증 라인에 있던 인사가 고의로 유출했을 가능성이 농후하다.공직수행 중 얻은 정보를 언론에 유출했다면 해당자는 중대한 범죄행위를 한 셈이다.
   
조선은 우수석이 논란의 중심이 됐으나 퇴진해야 한다식의 보도를 하고 있다. 기사와 사설을 보면 박근혜 대통령에게 경질을 시켜달라고 거의 '애원'하는 듯하다. 언론권력 조선일보의 체면과 자존심을 세워달라고 호소하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 조선의 회사차원 반감이나 구원이 강하게 작용하는 것 아니냐는 시각도 있다.

조선일보 사설은 지난 15일 광복절에 이어 17일 연이어 우수석 때리기에 나섰다. 사설은 개각에서 우수석을 제외하면 국민들의 신뢰를 받을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이날 1면에선 광복절 기념식에서 우수석이 박대통령 뒤에 있는 모습을 클로즈업시켰다. "왜 버티고 안나가느냐"고 망신주는 것 같은 편집이었다.  

17일자 사설에서도 <검찰은 우병우비리 의혹 왜 수사하지 않는가>를 게재했다. 조선은 한겨레가 며칠전 보도했던 내용을 갖고 검찰이 수사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부동산투자 인터넷카페에 올랐다는 광고를 근거로 추가적인 의혹을 제기했다. 우수석은 여전히 단호하게 처가땅 매매에 관여하지 않았다고 부인하고 있다.

사실로 입증된 게 없는 사안에 대해 다짜고짜 뇌물로 간주하고, 검찰에게 범죄정황에 대해 수사하라고 촉구하는 것은 공직자에 대한 언론의 지나친 공세라고 할 수 있다. 특정 언론사가 회사차원의 반감이나 불만을 무리하게 표출하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은 아닌지 의문시 될 정도다.

중앙과 동아일보도 우수석 경질이 빠진 개각에 대해 불만을 가득 표출했다. 한겨레와 경향 좌파매체는 말할 것도 없다. 동아는 <우병우 살리고 이정현 기죽인 찔끔 개각>이라고 폄훼했다. 중앙도 ‘감동없는 수첩인사’라며 국정난맥 돌파가 의문시된다고 깎아내렸다.

개각은 대통령의 고유권한이다. 청와대참모와 장관에 누구를 기용할 지는 대통령이 결정한다. 5년간 가장 국정수행을 위해 가장 신임하는 사람들과 참모진을 꾸릴 수밖에 없다.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제안한 탕평 균형 사회적 약자 배려 등이 미흡하다고 박대통령을 비난하는 것은 과도하다.

일부 국정수행에 문제점을 드러낸 3개부처 장관을 고작 바꾼 것을 갖고 거대담론으로 비난한 것은 적절치 않다.

박대통령은 언론이 문제를 제기한다고 참모들을 곧장 경질하지는 않는다. 16일 개각에서도 박대통령은 민정및 사정라인은 재신임했다. 우수석이 사심없이 성실하게 일하는 측면에서 박대통령이 가장 신임하는 참모중 하나다. 언론의 지적에 일일히 반응하다간 국정을 수행하기 힘들다. 

문민정부를 이끌던 YS는 언론이 문제 삼으면 칼같이 잘랐다. 인사가 망사였다. 부처별 장관들이 1년도 못돼 중도하차하는 경우가 수두룩했다. 잦은 인사와 개각으로 정책의 연속성이 떨어졌다.  

역대 대통령마다 다양한 인사스타일이 있다. 참모를 꾸리는 것도 저마다 특색이 있다.  미국도 역대 대통령마다 조지아 사단(지미 카터), 캘리포니아 사단(로널드 레이건), 아칸소사단(빌 클린턴), 텍사스사단(조지 W. 부시), 시카고사단(버락 오바마)등으로 차별화됐다.

언론에선 인사에 대해 여러 가지 훈수를 둘 수 있다. 훈수꾼은 책임이 없다. 대통령은 개혁과제를 수행할 적임자를 찾고 또 고른다. 최대한 고심해서 기용한다. 언론이 자신들의 제안에 마음에 들지 않는다고 비난만 하면 대통령이 소신껏 인사를 할 수 없다. 막중한 개혁과제를 추진하기도 힘들다.

우수석 문제는 이제 그만했으면 한다. 사실을 갖고 검증을 해야 한다. 논란과 의혹의 범주에서 경질및 사퇴공세를 벌이는 것은 마녀사냥에 불과하다. 이런 식으로 의혹을 제기하면 청와대 참모들이 살아남을 수 없다. /미디어펜 사설  
[미디어펜=편집국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