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이 감리 인력을 4명으로 늘려 가능한 한 이른 시일내에 대우건설의 분식회계 여부를 가려내기로 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14일 뉴시스와 가진 전화통화에서 "일주일 전부터 감리 인원을 두 배로 늘렸다"며 "사업장도 많고 검토해야 할 규모가 방대하기 때문에 인력 충원이 필요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금감원에서 대우건설 분식회계 혐의를 감리하는 인원은 2명에서 4명으로 늘어났다. 일반 회사의 경우 1명 정도가 감리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아 비교적 많은 인원이라는 것이 금감원의 설명이다.

이 관계자는 "워낙 자료가 많아 감리가 끝나는 시기를 예측하기 힘들다"며 "지난해 12월부터 시작했는데 통상적으로는 6개월이 걸린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5~6월께 분식회계 여부가 드러날 가능성이 높다.

대우건설 감리는 내부 제보로 시작됐으며, 분식회계가 드러날 경우 최대주주인 산업은행, 외부감사를 맡은 삼일회계법인 등도 책임을 면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대우건설의 분식 회계가 드러나면 대우건설 지분을 가진 산업은행의 연결 재무제표에도 영향을 미친다. 대우건설의 최대주주인 'KDB밸류 제6호 사모펀드'(산업은행 100% 지분)는 전체 지분의 50.7%를 보유하고 있다.

최수현 금감원장도 사안의 중대성을 감안해 감리인원을 늘려 최대한 이른 시일 내에 처리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금감원은 대우건설이 이달 3일 지난해 6,000억원이 넘는 대규모 적자가 났다고 공시한 점에 주목하고 있다. 분식회계 혐의 조사가 시작되자 대우건설이 부실요인을 한꺼번에 반영했다는 추정이 가능하기 때문이다.[미디어펜=장원석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