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 4000억 여력, 추가 요구 한진 유동성위기 초래, 해운대란없게 서둘러야
   
▲ 이의춘 미디어펜 발행인

한진해운은 법정관리로 가는 것은 막아야 한다. 어떻게든 회생시켜서 다시금 전세계 노선에 출항시켜야 한다. 자칫 파산으로 가는 것을 방치하면 '해운대란'이 일어난다.

한국의 해운산업은 급속히 경쟁력을 상실한다. 각국 선사들이 한국을 버리고, 중국과 일본으로 노선을 틀 것이다. 한국의 해운산업은 낙동강오리알신세가 된다.

해운은 제4의 군이다. 사실상 준 해군이다. 한반도에 전쟁이 벌어지거나, 인접국과 심각한 분쟁이 벌어지면 국적해운사들이 군수물자와 군인들을 수송해야 한다. 국적사가 파산하면 우리의 안보운명을 외국선사에 맡겨야 한다. 해운사는 핵심 기간산업임을 명심해야 한다. 
 
한진해운은 국내 1위 해운사이다. 2위 현대상선은 한진해운 선박의 70% 수준이다. 한국을 대표하는 선사를 극단적 상황으로 내모는 것은 정부와 채권단의 직무유기다.

한진해운의 운명은 시시각각 다가오고 있다. 채권단은 한진그룹에 대해 7000억원의 자구안을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회생과 경영정상화를 위해선 그정도의 실탄이 필요하다는 채권단 생각이다.

채권단의 한진그룹 압박은 도를 넘어섰다. 한진그룹은 그동안 한진해운을 살리기위해 무려 1조원을 투입했다. 한진으로선 실로 피같은 돈이다. 에쓰오일의 2대주주였던 한진그룹은 눈물을 머금고 지분을 사우디 아람코측에 매각했다. 매각대금의 대부분을 한진해운 살리는 데 이미  쏟아부었다.

조양호회장은 2000년대 중반 정유업진출과 항공유 조달안정화를 위해 에쓰오일의 2대주주로 참여한 바 있다. 제수씨인 최은영 전 회장이 경영하는 한진해운을 살리기위해 그룹의 가용자원을 일찌감치 투입했던 것이다.

한진해운은 조회장과 한진의 전폭적인 지원에도 회생의 길을 찾지 못했다. 글로벌 해운시장의 불황이 끝간데 없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한진해운은 9월4일까지 자구안을 마련해야 한다. 채권단과의 조건부 자율협약 시한내에 돌파를 찾아야 한다. 한진과 조회장은 어떻게든 한진해운을 살리려 분투하고 있다. 그룹차원에서 지원할 수 있는 최선의 방안을 찾고 있다. 한진의 경영과 재무구조에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한진해운을 회생시킬 수 있는 최적의 조합을 찾고 있다.

   
▲ 한진해운이 파산하면 외국선사의 대거 이탈과 선박압류, 글로벌 해운동맹 퇴출 등으로 해운 항만 무역업계에 천문학적인 타격을 줄 수 있다. /한진해운 홈페이지

현재 한진그룹이 해운을 지원할 수 있는 자금규모는 4000억원. 이를 벗어나면 한진그룹 자체가 유동성위기에 몰릴 수 있다. (주)한진의 부채비율이 1000%에 이르고 있다. 모기업의 부채비율이 높은 상황에서 해운에 무리한 지원을 하면 신인도가 떨어진다. 

채권단은 한진측에 총 7000억원을 마련하라고 압박중이다. 무리한 요구다. 4000억원을 넘어서는 자금확보는 현재론 어렵다. 나머지 3000억원은 채권단이 마련해야 한다. 한진도 유동성위기에 빠지지 않고, 한진해운도 살리는 윈-윈게임이다. 한진해운이 회생돼야 채권단도 채권을 회수할 수 있다.

정부와 채권단은 더 이상 한진을 압박하지 말아야 한다. 한진그룹과 채권단이 고통분담을 통해서 한진해운을 살려야 한다. 채권단이 출자전환규모를 확대하면 가능하다. 채권단은 혈세투입 운운하며 유보적이다. 한진해운이 최악의 상황으로 빠지면 더욱 많은 국민혈세를 쏟아부어야 한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도 못막는 우를 범하지 말아야 한다. 골든타이밍을 놓쳐선 안된다.

채권단은 한진그룹에 대해 지나친 협박을 하고 있다. 한진이 자금을 확보하지 못하면 법정관리행을 공언하고 있다. 최악의 상황이 오면 해운마비가 불가피하다. 상당수 화주들이 거래처를 한진해운에서 외국선사로 옮겨갈 것이다. 운송계약도 해지된다. 화물을 거둬갈 것이다.

내년에 출범하는 해운동맹 '디 얼라이언스'에서 퇴출될 것이다. 글로벌해운사로서의 역할은 끝나게 된다.

외국선사들이 한국을 외면하면 국내 해운 항만 무역업계에 심각한 타격을 주게 된다. 한국선주협회는 외국선사들이 한국 부산항을 외면하면 부산항의 매출이 연간 7조 내지 8조원이 급감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외국선사들의 한국외면이 본격화하면 현대상선도 타격을 입을 것이다. 선주협회는 양대 국적선사가 퇴출되면 18조원의 해운 무역 항만업계 손실이 불가피하다고 경고한다.

해수부는 이런 위기속에서 한가한 생각을 하고 있다. 한진해운이 부도처리되면 화주를 현대상선 등 다른 선사로 옮기는 방안을 검토중이다. 현대상선은 한진해운의 70%에 불과해 한진해운의 화물을 받아줄 여력이 부족하다. 한진해운 같은 컨테이너 정기선사들은 글로벌 해운동맹을 결성해 선박과 노선을 공유하는 점이 특징이다.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을 대신할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 해운산업 구조조정을 주도하는 산업은행의 역할이 중요하다. 기간산업인 해운산업의 회생을 위해선 국책은행과 채권단이 출자전환 확대등을 서둘러야 한다. 한진에만 7000억원을 마련하라고 하는 것은 과도한 요구다. 한진마저 유동성위기에 몰릴 수 있다. /미디어펜

해운산업을 관장하는 해수부가 해운산업의 특성도 모르고 한진해운의 위기를 부채질하고 있다. 해수부관료들은 현대상선이 글로벌 해운동맹에 이미 참여했으므로 한진해운은 쓰러져도 괜찮다는 안이한 생각을 갖고 있다. 관료들의 우물안 개구리생각이다.

해운업의 가장 중요한 경쟁력과 자산은 선주들과의 탄탄한 영업네트워크이다. 그동안 70여개의 정기노선을 보유중인 한진해운이 재기불능의 타격을 입으면 중요한 영업망이 순식간에 붕괴된다. 다른 제조업과 달리 법정관리에 들어가면 회생이 불가능한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한번 망가진 영업망을 회복하기는 불가능하다.

한진해운은 기간산업이다. 안보 문제는 일본과 중국 네덜란드의 선사가 대신해줄 수 없다. 무역강국은 해운강국에서 가능하다. 한국의 무역규모는 9000억달러로 세계 8위규모다. 2014년에는 1조달러시대를 열기도 했다. 수출은 세계6위를 자랑한다. 무역대국이다. 해양강국으로 가기위해선 해운대국이 뒷받침돼야 한다.

한진해운을 법정관리로 가게 하는 것은 해운대국의 위상을 포기하는 것이다. 북한 김정은 독재자는 수시로 핵과 미사일 도발을 감행중이다. 언제 한반도에서 긴급한 상황이 발생할지 모른다. 남태평양에서도 중국이 필리핀 베트남 인도네시아 미국과 해양 영토분쟁을 벌이고 있다. 중국은 일본과도 센가쿠열도를 놓고 심각한 갈등을 겪고 있다.

강대국은 해군대국, 해운대국이 뒷받침돼야 한다. 한반도 안보의 기간산업인 해운산업을 포기해선 절대 안된다. 정부와 채권단은 한진해운의 회생에 적극 나서야 한다. 수십년간 쌓아온 영업망과 정기노선, 선주와의 장기간 계약 등은 온전히 유지돼야 한다. 이같은 전략자산들을 포기하는 것은 무역대국, 해운강국의 위상을 포기하는 것이다.

해운산업을 사라지게 하는 것은 단순히 국내산업을 쓰러뜨리는 것과는 천양지차다. 정부와 재권단, 한진그룹이 머리를 맞대고 해법을 찾아야 한다. 조건부 자율협약이 만료되는 내달 4일까지 출자, 선박금융 만기연장, 용선료 인하, 채권단 채무재조정등이 패키지로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

청와대는 해운산업의 정상화를 위한 컨트롤 타워역할을 해야 한다. 채권단과 한진그룹간에 이 문제를 맡기는 것은 기간산업을 내팽개치는 것이다. 안종범 정책조정수석, 강석훈 경제수석은 임종룡 금융위원장, 김영석 해수부장관등과 서별관회의를 열어 조속히 매듭지어야 한다.

부실산업구조조정을 위한 서별관회의는 너무나 중요하다. 필수적이다. 야당은 대우조선 지원과 관련한 서별관회의의 청문회를 벼르고 있다. 당시 책임자들을 불러  망신주려는 청문회가 될 가능성이 높다.

야당은 서별관회의  필요성에 대해 발목을 잡으면 안된다. 서별관회의는 김대중정부시절 환란극복과 금융및 산업구조조정을 위해 본격 가동됐다. 부처간 이견을 조정하고, 구조조정 방향을 교통정리하는 청와대주도 협의는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야당은 공연히 서별관회의에 대해 정치적 쟁점과 공방으로 악용하는 것은 곤란하다. 청와대와 정부관료들이 소신을 갖고 부실산업을 처리하도록 해야 한다. 이를 정치적 쟁점으로 정부를 몰아붙이는 것은 산업구조조정을 방해하는 행위다.

시간이 없다. 골든타임을 허비하지 말자. 한진해운을 살리기위한 최적의 조합을 찾아야 한다. /이의춘 미디어펜 발행인
[미디어펜=이의춘 기자]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