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은 17일 안현수 선수 문제와 관련, "단순히 빙상계의 파벌주의에 개인적 상황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문제)이기 때문에 빙상계에만 책임을 돌릴 순 없는 성격"이라고 말했다.

유 장관은 이날 국회 평창동계올림픽 및 국제경기대회지원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 "정부가 전반적으로 관리책임이 있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드릴 게 있으면 사과드려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빙상연맹 문제뿐 아니라 체육계 전반의 파벌주의와 조직사유화 문제가 같이 해결돼야 한다"고 밝혔다.
 
유 장관은 그러나 안현수 선수의 성남시청과 한국체육대학교 대학원 진학 등 과거 진로선택 문제에 대해서는 "그 부분은 개인의 선택"이라고 말했다.
 
다만 "진로선택권을 보장해야 하는데 이번 경우에서 나타난 것처럼 지도자가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 선수가 진로를 선택했을 때 참아주고 키워줘야 하는데 우리나라에서 지도자의 말을 안 듣는 선수는 사장시킨다는 분위기가 만연해 있기 때문에 심각하다""개선해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민주당 최동익 의원은 "언론과 시류에 휩쓸리며 정부가 잘못했던 부분에 침묵하면서 체육계의 고질적 비리로만 몰고 가는 행태는 발전의 방향이 아니다"라며 "불공정한 제도를 정부가 묵인해놓고 전횡한다고 (사람을) 제거하면 체육계 지도자가 실종되는 문제가 야기되면서 체육계가 더 몰락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