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펜=김연주 기자]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한진해운이 기업회생 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 31일 "한진해운 경영정상화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했다"면서 "채권단을 설득하는데 부족했던 것 같다"고 했다.

조 회장은 이날 오전 이사회에서 법정관리를 신청하기로 의결한 후 사내 인트라넷으로 한진해운 임직원에게 보낸 글에서 "한진해운이 그룹의 우산 아래로 돌아온 이래 회생을 위한 투자를 멈추지 않았다"면서 이같이밝혔다.

그는 "대한항공이 유상증자 영구채 등 8259억원을 지원해 힘을 보탰고, ㈜한진은 아시아 역내노선 영업권과 베트남터미널법인 지분인수 등으로 2351억원을 지원하는 등 그룹 차원에서 1조2467억원을 지원했고 한진해운도 자체적으로 9963억원을 조달했다"면서 한진해운 지원·자구노력을 일일이 언급했다.

이어 "혼신을 다한 유동성 확보 노력과 투자자·채권자·선주들까지 나서서 한진해운을 도와주려 힘을 모았지만, 채권단의 마음을 돌리지 못했다"면서 "한 회사의 회생이라는 차원을 넘어 한국 해운의 명맥이라도 유지해야 한다는 호소가 채권단을 설득하는데 부족했던 것 같다"고 안타까워했다.

조 회장은 한진해운 임직원들을 "한국 해운산업을 지탱하는 기둥이자 초석 같은 존재"라고 치켜세우며 "어떤 결정이 내려졌더라도 동요하지 말고 자리에서 묵묵히 본업을 이어 나가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어떤 상황이 닥친다 해도 그룹 차원에서 회사(한진해운)와 해운산업 재활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경주해 나가겠다"면서 "임직원들도 회사에 대한 믿음을 갖고 함께 해 달라"고 요청했다.
[미디어펜=김연주 기자] ▶다른기사보기